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_원인&치료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2. 6. 26. 07:33

본문

반응형

 

오른쪽 옆구리 및 허리 통증 근육의 긴장이나 척추에서 발생하는 신경 문제로 인해 야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그 통증이 여러분의 장기 중 하나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신장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내부 장기는 몸 앞쪽에 있지만 이 장기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 아래까지 퍼지는 고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난소, 장, 그리고 맹장을 포함한 이러한 내부 장기들 중 일부는 등에 있는 조직과 인대 및 신경 말단에 닿아 있습니다.  따라서 몸의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장기에 문제가 생겨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의 통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https://images-prod.healthline.com/hlcmsresource/images/4612-Old_man_with_back_pain-732x549-thumbnail.jpg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

등 근육이나 척추에 문제가 있는 경우


국립신경계 질환 및 뇌졸중 연구소에 따르면 특히 요통은 사람들이 병원을 찾거나 일을 하지 못하는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통증은 종종 다음과 같은 물리적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 부적절한 리프팅으로 인해 인대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찢어질 경우
  • 노화 또는 정상적인 마모 및 찢어짐으로 인한 척추 디스크 발생
  • 부적절한 자세로 인한 근육의 긴장

 

치료는 병의 원인과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병원에서는 처음에 염증을 줄이기 위해 물리치료나 약물치료와 같은 보수적인 방법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보수적인 치료 방법이 도움이 되지 않거나 상태가 심각하면 의사가 수술을 권할 수도 있습니다.

 

 

척추 협착증(Spinal stenosis)

척추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기 시작할 때, 보통 나이가 들면서 계속적인 마모와 찢어짐으로 인해 압력이 척수와 신경 뿌리에 쌓일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척수 자체에서 뻗어나가는 신경의 일부로서 관절염과 골절과 같은 척추 부상도 척추 협착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척추 협착증의 증상은 천천히 시작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엉덩이와 다리를 통해 아래로 뻗어나가는 타는 듯한 느낌과 따끔따끔한 느낌뿐만 아니라 허리 아래쪽에 통증이 있습니다.

만약 척수의 오른쪽에 있는 신경 뿌리가 영향을 받는다면 여러분은 허리, 엉덩이, 그리고 다리 오른쪽에서 고통을 느낄 것입니다. 심한 경우 다리에 힘이 빠질 수 있습니다.

 

요추근증(Lumbar radiculopathy)

 

근치증(Radiculopathy)은 신경 뿌리가 꺾일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허리 아래쪽에 발병할 때 요추근육증 또는 더 흔하게는 좌골신경통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척추 협착증, 디스크 탈장, 뽀족하게 더 자라난 뼈(bone spurs)에 의해 종종 발생합니다.

증상에는 대개 허리 아래에서부터 한쪽 다리 또는 양쪽 다리 아래로 방사되는 통증이나 저림이 포함됩니다.

 


치료는 보통 물리치료를 수반합니다. 코어 및 하체의 힘, 유연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운동은 종종 수술을 지연시키거나 방해할 수 있습니다.
마사지 요법과 침술 또한 경우에 따라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간판 질환 (Intervertebral disc disease)

 

추간판 질환은 척추에 있는 뼈인 척추뼈를 분리하는 척추 디스크가 손상되거나 퇴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고무같이 말랑한 디스크의 목적은 척추뼈 사이에 완충 작용을 제공하고 충격 흡수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 척추 디스크는 등을 편안하게 움직이고, 구부리고, 뒤틀리도록 도와줍니다.

이 디스크들이 퇴화하거나 닳으면, 여러분의 척추뼈가 서로 마찰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척추나 신경 뿌리에 압력을 가하면서 뼈가 뾰족하게 자라게 됩니다. 

 



의학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병은 자원이 풍부한 나라에서 매년 성인 인구의 약 5 퍼센트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요통은 퇴행성 디스크 질환의 주요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저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영향을 받은 신경의 손상이 특히 심각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반응형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신장은 척추 양쪽, 갈비뼈 아래에 있습니다. 여러분의 오른쪽 신장은 왼쪽보다 약간 낮게 위치해 있어서, 만약 그것이 감염되거나, 손상이 나거나, 염증이 생기면 허리 통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훨씬 더 커집니다.

 맹장염

 

여러분의 맹장은 여러분의 대장에 붙어 있고 몸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작은 튜브입니다. 이 곳에 염증이 생기면 맹장염이라고 불립니다. 그것은 10세에서 30세 사이의 사람들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 감염은 맹장이 붓는 원인이 됩니다. 배꼽 근처에서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오른쪽으로 뻗어나가는 당신의 배에 부드러움과 충만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이 종종 움직이거나 연약한 부위를 누르면 악화됩니다. 통증은 또한 허리나 사타구니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메스꺼움과 구토가 있습니다.

맹장염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사의 도움을 받으세요. 만약 여러분의 맹장이 계속해서 부어 오른다면, 그것은 결국 터지고 여러분의 복부 전체에 감염되는 내용물을 퍼뜨려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의 치료는 외과적으로 충수를 제거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이것은 맹장 절제술이라고 불리며, 복잡하지 않은 경우 최소 침습성 복강경 수술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항생제만으로 맹장염을 치료할 수도 있는데, 이는 수술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연구에서, 거의 4분의 3입니다.맹장염으로 항생제를 투여받은 사람들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는 나중에 맹장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았습니다.

 

 

 

 

◆ 여자오른쪽옆구리통증의 원인


▦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조직이라 불리는 조직이 자궁외부에서 자라는 만성질환입니다. 


오른쪽 난소나 나팔관에 조직이 자라게 되면 난소와 주변 조직에 자극을 주고 경련과 같은 통증을 유발해 몸 앞뒤에서 뒤쪽으로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호르몬 치료나 복강경 수술을 합니다. 저용량 피임약과 같은 호르몬 요법은 조직의 성장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술 또한 성장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임신( 0~1개월)

 

척추 양쪽의 요통은 임신 기간 내내 흔하게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몸이 분만을 준비하기 위해 몸의 인대를 느슨하게 하는 릴렉신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을 생산하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요통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요통 또한 유산의 증상일 수 있는데, 특히 경련과 반점이 동반될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만약 경련이나 반점이 있는 요통을 경험한다면 의사를 찾기 바랍니다. 

가벼운 불쾌감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완화될 수 있습니다.

  • 부드러운 스트레칭
  • 따뜻한 목욕물로 목욕
  • 굽이 낮은 신발을 신음
  • 마사지
  •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임신 중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사에게 문의

 

 

 

▦ 임신( 2개월~ 3개월)


 이 시기에는 자궁이 점저 더 커지는 아기를 수용하기 위해 자라면서, 여러분의 걸음걸이와 자세가 바뀝니다. (구부정~ 뒤뚱뒤뚱? ^^) 따라서 여러분의 허리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태아의 위치와 임신부의 걸음걸이에 따라 통증은 우측으로 국한될 수 있습니다.

둥근 인대는 통증의 또 다른 원인입니다. 둥근 인대는 자궁을 지탱하는 것을 돕는 섬유질 결합 조직입니다. 임신은 이러한 인대를 늘어나게 합니다.

 



인대가 늘어나면서, 가장 일반적으로 몸의 오른쪽에 있는 신경 섬유가 당겨지고, 주기적으로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요로감염증 또한 허리의 오른쪽 하단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이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세요.

 

  • 타는 듯한 배뇨감
  • 복부 불쾌감
  • 탁한 소변

 

임산부에게 방치된 요로감염증은 신장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출산 중인 부모와 아기 모두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남성 오른쪽옆구리통증 원인


남성의 경우 고환 비틀림이 우측 요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음낭에  피를 고환으로 운반하는 정자줄이 꼬일 때 발생합니다. 그 결과, 고환으로 가는 혈류가 심각하게 감소하거나 아예 차단됩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갑작스럽게 심각한 사타구니 통증(통증 위치는 영향을 받는 고환에 따라 왼쪽 또는 오른쪽에서 등쪽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 음낭의 부종
  • 메스꺼움과 구토


☞ 드물지만 고환 비틀림은 의료 비상사태로 간주됩니다. 적절한 혈액 공급이 없으면 고환이 돌이킬 수 없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옆구리통증 자가치료

  •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2~3시간마다 얼음이나 열을 20분에서 30분 정도 찜질을 합니다.
  • 의사와 상의하여 이부프로펜(Advil, Mortin) 또는 아세트아미노펜(Tylenol)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하십시오.
  • 하루에 적어도 8온스(224ml)의 물을 8잔 마시고, 신장 결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동물성 단백질과 소금 섭취를 제한하세요.
  • 화장실에 갈 때는 항문 부위의 박테리아가 요로에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앞에서 뒤로 닦으십시오.
  • 적절한 리프팅 운동을 하세요. 무릎을 스쿼트 자세로 낮게 구부려 물체를 들어올리고, 하중을 가슴에 가깝게 잡으세요.
    매일 몇 분 동안 근육이 팽팽해지도록 스트레칭하세요.

Have a great day~♥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