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서리뷰] 채식주의"조금씩,천천히, 자연식물식"_염증 및 비만퇴출

독서후기/채식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1. 4. 29. 10:33

본문

반응형

10년 전 포유류 및 조류를 먹지 않는 생활을 5년간 지속한 적이 있었어요.

그 때에는 환경보호 및 동물권리와 나의 몸을 존중하자는 의미에서 시작했었죠.

그러다 이런 저런 이유로 다시 고기식단을 먹기 시작했는데 최근 두통과 비만으로 고생하고 있어 다시 채식에 대한 지식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책을 살펴보다 이 책이 눈에 딱!들어 왔어요 ~

 

「조금씩,천천히,자연식물식」이의철 지음

 

이책은 철저하게 인간 몸의 염증과 비만을 퇴치하기 위한 목적에서 쓰여졌고 직업환경의학 전문의가 저술한 책으로 상당히 과학적인 주장을 하고 풍부한 예시자료 및 통계를 근거로 들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책의 주된 주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뇌심혈관질환, 암 ,염증성장질환, 점점 어려지는 초경, 성조숙증과 각종 생식기계질환..등은 30~40년전보다 2배이상 발병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지난 수십년간 내분비 교란을 초래하는 화학물질 사용 및 노출이 증가했고,이 화학물질이 농축된 동물성식품 또한 증가했다.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30~40년 전보다 지금이 더 염증성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동물성식품 소비 또한 더욱 증폭되었으니 이런 질환 들은 동물성 식품 섭취에서 기인한다는 주장이군요..

 

이 책에서 주된 내용을 정리하자면

식용유, 설탕, 우유, 유제품, 계란,고기, 생선을 먹지마라.

대신 녹말식품, 현미, 채소, 과일, 콩류, 견과류를 먹어라.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 특이했던 점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상식과 반대주장을 합니다.

탄수화물, 밀가루가 몸에 나쁘거나 비만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다. 거기에 들어가는 (위에 적힌 빨간색 글씨) 각종 부산물이 살을 찌운다 .

​살 빼려고 밥 조금 먹고 빵 안먹고 그런건 별로 도움이 되지 않고 식품에 들어가는 식용유,설탕,우유, 유제품,계란,고기,생선을 빼고 먹으라는 것이죠? 그럼 뭘먹어?

위에 꺼 빼고 먹을거 많아요~

 잡곡, 두부, 묵, 나물, 당면,비건치즈, 파스타, 아보카도, 두유, 해조류, 각종 채소 및 과일 등등..

 

 

탄수화물: 흰쌀밥 대신 -> 현미

 

밀가루도 OK. But!! 중요한 건 을 고를때는->밀가루+소금+물만 들어간 것을 고른다.(이젠 케이크하고 안녕인건가..ㅠ)

ex) 바게트, 캄파뉴, 호밀빵, 각종 천연 발효종 이용한 빵 추천

라면 OK. But!! 라면 고를 때는 건면,호면이라고 표시된 것을 선택.

유탕면 NONO!!! (너구리도 Goodbye..)

우유에 대한 충격적인 사실도 폭로합니다.

 

 

1961년~2021년 간 한국인은 50년간 우유를 50배정도 더 마시지만 골절 발생률 오히려 급격히 증가..1991년~2011년 광주·전남지역 50세 이상 성인 고관절 골절 발생률을 분석해보면 20년 사이 여성은 5배, 남성은 3배로 증가했다.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p.91

 

하버드대학교 또한 우유가 뼈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전립선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수 있다며 우유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다. 우유를 마실 바에야 차라리 물을 마시기를 권한다. 물보다 못한게 우유라는 것이다.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p.92

2011년 방영된 '천일의 약속'이라는 드라마에는 젊은 나이에 알츠하이머 병에 걸린 주인공이 나온다. 이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매일 우유 마실것, 아침2잔, 점심 2잔'이라고 적은 메모지가 클로즈업되는 장면이 나왔다. 드라마 방영당시 치매 예방 차원에서 우유를 열심히 마시려 한다는 사람들을 꽤 많이 만났다. 하지만 그 메모는 광고일 뿐. 드라마가 끝날 때 '제작지원:서울우유 협동조합'자막이 그 메모지가 노출된 회차에만 떴기 때문이다..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p.184

 

☞ 예전에 왜 사람이 송아지에게 최적화된 #우유 를 마셔야 할까? 라는 의문이 든 적이 있었어요. 우유를 계속 짜내기 위해 소를 강제로 임신시키고 염증 예방을 위해 항생제를 계속 투여하고.. 우유를 마실 이유가 없는 셈이네요.

저도 우유 대신 #귀리유, #아몬드유, #두유 종류를 먹고 있어요.

 

#식물성식품 의 가공 정도에 따른 음식예시도 표에 있으니 참고해 보면 좋을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경미한 가공 정도까지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

 

보충제에 대한 상식도 파괴합니다.

 

베타카로틴 보충제를 복용한 집단에서 위암,폐암,전립선암등이 20%가량 더 발생.

음식을 통해 베타카로틴 복용한 집단은 폐암이 34%적게 발생.

엽산보충제 복용자 -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방광암 발생이 더 증가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p.315~316 (본문요약했음)

 

그 성분만 따로 추출한 #보충제 는 지양하고 다양한 #영양소 가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고 합니다. 보충제를 믿을게 아니네요~

 

책을 읽고 나서 조금씩 실천하고 있어요. 전면 바꾸기에는 힘들것 같아서.. 지금 1kg정도 빠졌고 두통이 아직까진 없네요. 앞으로 꾸준히 실천해야겠어요.^^

 

이 외에도 다양한 #건강지식 들을 여러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있으니 #자연식 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히~ ♥

Stay healthy~^^

 

 

youngsodal365.tistory.com/25

 

[비건&채식주의] 72 Reasons to be vegan_독서후기

안녕하세요~ 다시 채식을 시작해 볼까 하다가 그에 관련된 원서를 읽고 싶어서 알라딘에서 검색하다가 발견한 책이에요~ 알록달록 예쁜 색상에 제목도 명쾌해서 마음에 들어 구매했어요. ​ 『

youngsodal365.tistory.com

youngsodal365.tistory.com/3

 

[채식주의] 내가 채식을 시작한 이유_고기의 폐해

2009년부터 5년동안 고기를 안먹다가 2015년에 이런저런 이유로 고기를 먹었었는데 이제 다시 채식(비육식)을 시작하려 한다.. ​ 최근에 오는 잦은 두통과 복부비만으로 인해 살을 빼야 하는 필

youngsodal365.tistory.com

youngsodal365.tistory.com/70

 

[건강정보] 비거니즘 & 비건 다이어트

안녕하세요~ 요즘 비거니즘은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지난 몇년전만 해도 일부 연예인들이나 했었고 비건물품은 가게에서 별로 몇개 없었죠~ 하지만 요즘엔 비건 다이어트도 많아지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