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더나 백신 부작용 증상 및 관리방법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1. 10. 26. 15:5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영소달입니다. ^^

백신 접종 다들 완료하셨나요?
전 화이자 백신 2차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아직까진 후유증이나 통증은 없습니다. 접종후 병원에서 15분간 특이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대기한 후 집으로 와서 타이레놀 한알을 먹었습니다. 꼭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대비용으로 먹어두면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확률을 높일 수 있는것 같습니다. 어제 주사 맞았는데 접종 당일 경미한 두통과 현재는 주사부위 근육통만 있는 상태입니다. 부작용은 없고 생각보다 꽤 조용히 지나가고 있네요~^^

백신 맞기 전에 부작용이 생길까 봐 두려운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저도 그랬고요.
하지만 심각한 통증은 없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모더나 임상시험에서는 접종 후 주사 부위의 통증과 피로감, 두통, 근육통등이 흔히 보고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오한, 두통, 열이 발생하면서 주사 부위의 통증과을 비록하여 무해한 피부 발진도 여러 차례 보고된 바 있었습니다.
부작용 반응보통 두 번째 접종 후와 이전에 COVID-19에 감염된 사람들에게서 더 강렬하게 발생합니다.
전염병 전문 의사들은 면역체계가 코로나바이러스를 인지하고 퇴치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있어 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러한 반응은 예상된 것이라고 말합니다.

반응형

모더나 백신 접종후 흔한 부작용 증상

모더나(Moderna) 백신 접종 후 주사부위에 통증 및 오한, 두통, 발열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독감의 증상과 비슷합니다.)
일시적이고 생명에 위협적이지 않은 이 모든 반응은 백신이 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데요, 이런 증상들은 보통 며칠 안에 사라집니다.
"이런 염증들은 백신이 우리의 몸에서 면역체계가 항체를 개발하기 시작하도록 '훈련'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징후들입니다. "라고 Dr. 럿거스 뉴저지 의과대학의 부교수이자 럿거스 모더나 임상연구소의 리더인 쇼바 스와미나탄( Dr. Shobha Swaminathan)교수는 설명합니다.




하지만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사람마다 염증 반응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인은 예방접종 후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으며 최근 연구자료에 따르면 여성들은 백신 접종 후 더 많은 부작용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군요.
성별에 따라 부작용이 다를 수 있는 정확한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일부 건강 전문가들은 여성들이 부작용을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쉽다고 의심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생물학적 성분이 있다고 믿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백신 주사를 맞은 팔에 피부 발진이 있었다고 보고했는데 일명 "COVID 팔"이라고 불립니다.

Covid 팔


"이것은 꽤 흔한 부작용이고 아마도 면역 체계에 위험한 무언가가 투입되고 있다는 것을 알리려는 백신 속 성분들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라고 스탠포드 건강 관리의 감염병 의사 '앤 류' 박사( Dr. Anne Liu)가 설명했습니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 특정 물질을 극소량만 접촉하더라도 전신에 홍반 및 가려움 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드문 것으로 보이는데 아나필락시스는 또한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2회 접종 후와 COVID-19 감염된 후에 부작용이 심함


모더나 주사 접종(Moderna shot)은 우리 세포가 SARS-CoV-2 단백질을 만들고 이에 대한 면역 반응을 하도록훈련하는 메신저 RNA(mRNA) 백신입니다.
그렇게 하면, 만약 어떤 사람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 그들의 몸은 이미 바이러스를 퇴치하고 심각한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는 것이죠.
스와미나탄 박사에 따르면, 첫 번째 접종은 "최초"로 우리의 몸이 covid 바이러스를 인식하도록 훈련시킵니다.
"1차 접종은 첫 번째 바이러스 노출이기 때문에 반응은 온화한 경향이 있습니다." 라고 스와미나탄 박사는 말합니다.
하지만 2차 접종 때에는 면역 반응이 더욱 강화됩니다.
"환자들이 이미 첫 번째 접종에서 백신을 '느꼈기' 때문에, 두 번째 접종은 다소 과장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라고 스와미나탄 박사가 말했습니다.
연구는 또한 이전에 COVID-19를 앓았던 사람들에게서 어느 정도 면역력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응이 더 강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다른 백신에 비해 모더나의 부작용 반응은 어떤가?

모더나 백신에 대한 반응은 화이자 백신 접종 이후에 보고된 반응과 유사하며 화이자 백신 역시 mRNA 백신입니다.
모더나(Moderna)와 화이자(Pfizer mRNA) 백신을 모두 접종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1차 접종 후 주사 부위에 통증 및 홍반이 나타나며 2차 접종 후에는 피로감 및 관절통이 보고되었습니다.
"mRNA 백신에 대한 반응은 크게 다르지 않았고 확실히 개인이 부작용에 근거하여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라고 앤 류 박사는 말했습니다.
임상 시험에서 존슨 & 존슨 주사는 mRNA 주사에 비해 더 가벼운 부작용을 나타냈습니다.
스와미나탄 박사는 "모더나와 화이자는 2회 접종이 필요하고 대부분의 부작용은 2회차 접종에서 나왔기 때문에 J&J 백신(1회접종으로 완료)은 부작용이 그들에 비해 약간 적을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모더나 백신이나 화이자 접종 이후 두통, 발열, 홍반, 근육통등은 백신이 몸 속에서 활발히 적응해 나가는 긍정적인 반응이며 고통이 있을 때는 타이레놀 복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을 먹어도 참기 힘들거나 위에 언급한 가벼운 증상이 아닌 큰 고통이 따를 때에는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을 것 같군요~
모두 접종 완료하여 마스크 쓰지 않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Have a great day~♥


2021.10.21 - [건강정보] - 췌장암 통증 & 치료방법

췌장암 통증 &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영소달입니다. ^^ 10월 5일은 애플 창업자인 스티브잡스가 췌장암 투병 끝에 향년 56세로 세상을 떠난 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애플은 날짜에 맞춰 10년전 우리 곁을 떠난 그의 추모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0.18 - [건강정보] - 식물성 계란_Just egg (저스트에그)한국 상륙

식물성 계란_Just egg (저스트에그)한국 상륙

안녕하세요~ 영소달입니다. ^^ 녹두로 만든 식물성 계란인 저스트에그(Just egg)가 올 하반기 한국에 상륙한다고 합니다. 우리 채식주의자들이나 비건들에게 정말 반가운 소식이네요~ ^^ 물론 고기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0.14 - [건강정보] - 대상포진 초기증상&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영소달입니다. 어떤 질병이든 초기에 잡아야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 대상포진의 전염성,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0.12 - [건강정보] - 눈건강에 좋은 루테인&지아잔틴

눈건강에 좋은 루테인&지아잔틴

눈 건강은 아이부터 노인까지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한번 시력이 안 좋아지면 다시 되돌리기란 무척 어렵습니다.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죠. 전 초등학교 때 시력이 무척 좋았습니다. 둘다 2.0 이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