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능영어독해 잘하는 방법

돈되는 습관/영어 TIP

by 다크초코한 인생 2023. 7. 15. 08:42

본문

반응형

고등학교때에 영어내신과 수능영어 점수가 높게 나오려면

독해, 리딩을 잘 해야 합니다. 

반응형

전 고등학교 영어내신과 수능영어는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였습니다. 아무리 못해도 80점대는 유지하였고 거의 90점이상이었죠. 학원을 다니지 않았어도 말입니다. 

고등학교 때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영어 90점 이상 맞는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영어독해를 잘하려면

1. 영어원서를 매일 읽는다.(억지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본인이 좋아하는 장르와 주제가 담긴 영어원서를 읽는 것이 좋다. 소설, 신문, 잡지 장르는 무한하다. 그리고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노트에 적고 그 예문도 같이 적고 외운다.)

2. 영어독해문제집을 매일 푼다. 

위 2가지만 하면 수능영어단어와  수능영어문법은 자연스레 해결됩니다. 

 

 

위 2방법을 최소 중3 이전에 습관으로 만들어 매일 해야 합니다. 고등학교가서 해야지~하면?

꿈깨라!!!! 고등학교가면 영어책 읽을 시간이 없다. 다른 과목이 쓰나미처럼 몰려오는데 영어만 붙잡고 있을 시간이 어디있니?  영어독해실력은 2~3년 이상 꾸준히 해야 실력이 는단다. 

 

 

중학교때 시사영어사에서 나온 빨간책 소설을 너무 재밌어해서 계속 사서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다 없어져 버렸지만, 그리고 능률영어사에서 나온 '이찬승' 독해집을 사서 계속 풀었죠. 이때는 영어점수를 올리려고 푼게 아니라 너무 재밌었어요. 그 당시에 (90년도) 이찬승 능률독해집은 뭔가 교육적이고 딱딱한 영어지문이 아니라 유머러스하고 반전있는 일화를 많이 소개하고 있어서 그런 지문을 보는 게 넘 재밌어서 계속 그 내용을 읽고 싶어서 독해집을 사서 풀었습니다. 

 

그랬더니 중3때는 이미 고3 수능 실력을 갖추게 되어 고1때 수능 모의고사 봤을 때 90점을 넘겼고 그 이하로 내려 온적이 없었습니다. 

 

▣ 여기서 우리가 알수 있는것은 영어를 고등학교가서도 잘하려면

1. 이미 중학교 때 영어를 고등수준을 올려놓아야 한다. 

2. 중학교때 못했는데 고등학교 가서 영어잘하는 방법은 없다. (고등영어는 범위가 너무 방대해서 기본적인 독해가 되지 않으면 학원이나 과외를 해도 많이 힘들 겁니다.)

 

독해잘하는 방법_리딩튜터

 

20여년이 지났지만 능률에서 나온 독해집이 계속 나오고 있군요~ 요즘 수능경향도 궁금하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궁금하여 사 보았습니다. 취미나 스트레스 해소 겸 틈틈이 풀어보려고요. 

리딩튜터 수능 플러스라는 독해문제집인데 , 수준은 중3~고1수준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왼쪽에는 독해지문이 있고 오른쪽에는 문제가 나와 있습니다. 

왼쪽에는 QR코드가 있어서 핸드폰으로 찍으면 원어민음성으로 독해지문을 들을 수 있습니다.

 

 

4개 지문을 풀고 나면 '리뷰 테스트'가 있어서 단어와 해석, 문장 구문을 다시한번 복습할 수 있습니다. 

 

한 챕터가 끝나면 이렇게 신종어휘의 소개나 유행하는 트렌드에 대해 설명도 나와있어서 배경지식도 넓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단어는 "Frenemy" 로군요~ 친구(Friend)와 적(Enemy)를 합쳐서 만든 합성어 인데 '사랑과 미움이 오가는 친구관계나 두기업이 서로 협력하는 동시에 경쟁관계를 유지하는 상태'를 가르키지요. 

 

 

독해를 잘하는 팁하나를 더 알려드리면 배경지식이 넓고 방대하다면 독해를 잘 풉니다. 물론 국어점수도 높고요~ 그래서 책 읽기를 많이하라는 것입니다. 고등학교가서 하려면 이미 늦고요. 초등, 중등때 습관 잡아놔야 합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 중학교는 노는기간이 아니라 공부습관, 책읽는 독서습관을 잡아가는 시기입니다. 

공부 못하는 애들보면 이시기를 그냥 게임이나 하고 허송세월 보내다가 고등학교 때 부랴부랴 학원이다 과외를 하려하는데 그때는 이미 많이 늦어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단어집도 같이 부록으로 들어 있습니다. 손바닥보다 약간 큰 사이즈로 가방에 넣고 매일보면 좋을 것 같군요~

영어단어는 독해에서 핵심! 몽말인지 알쥐?(장사의 신 말투~ ㅎㅎ)

 

영어단어 외울때는 문장이나 문맥안에서 뜻을 유추해본 다음 단어의 뜻을 보면 더 기억이 잘 됩니다.

수능영단어를 잘 외우는 방법은

 

 

1. 영어단어를 가리고 한글뜻만 보며 영어로 말해본다. 영어로 단어발음이 나오지 않거나 모르면 네이버 앱을 키고 해당 단어를 들으면서 따라 말하면서 숙지한다. 

2. 위 1단계가 완성됐으면 한글 뜻만 보고 영어단어를  써본다. 스펠링이 틀린 단어는 발음을 여러번 말해보고 쓰면서 스펠링을 외운다. 

수능영어 어렵지 않아요~~~

영어책과 영어독해집 습관들이면 고득점은 바로 따놓은 당상~!! 어릴때부터 책 좀 읽어라. 한글책이든 영어책이든.

 


Have a great day~♥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