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입안 헐었을때_구내염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2. 1. 23. 17:49

본문

반응형

 

구내염이란 입안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통증은 뺨, 잇몸, 입술 안쪽, 또는 혀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두 가지 주요 형태는 입가에 나는 발진으로도 알려진 헤르페스 구내염( herpes stomatitis)과 구강궤양으로 알려진 아프타성구내염(aphthous stomatitis)입니다.

 

1. 구내염의 원인은?

 

 

단순 헤르페스 1(HSV-1)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헤르페스 구내염을 유발합니다. 보통 6개월에서 5세 사이의 어린 아이들에게 더 흔하게 발병합니다. HSV-1에 노출된 사람들은 바이러스로 인해 나중에 입가에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HSV-1은 생식기 헤르페스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인 HSV-2와 관련이 있지만 같은 바이러스는 아닙니다.
구내염은 뺨, 잇몸, 입술 안쪽 또는 혀에  작은 구멍이 뚫리거나 하나 혹은 여러 무리의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10세에서 19세 사이의 젊은 사람들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반응형



일반 구내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것도 아니고 전염성도 없습니다. 대신, 구강 위생에 문제가 있거나 점막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몇 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가 막혀서 입으로 숨을 쉬는 것으로 인해 조직이 건조해짐
  • 양치질 할 때 경미한 쓸림이나 우발적인 뺨 물림으로 인한 작은 부상
  • 날카로운 치아 표면이나 치아 교정기, 틀니 또는 고정기에 의한 피부 쓸림
  • 만성 소화 장애증(celiac disease)
  • 딸기, 감귤류 과일, 커피, 초콜릿, 달걀, 치즈 또는 견과류에 대한 민감성
  • 입안에 있는 특정 박테리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 염증성 장질환
  • 구강 내 세포를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
  •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HIV/AIDS)
  • 약해진 면역 체계
  • 비타민 B-12, 엽산, 철, 아연 부족
  • 스트레스
  •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 감염

2. 구내염의 증상

 

 

헤르페스 구내염은 일반적으로 잇몸, 입천장, 뺨, 혀, 입술 테두리 등에 여러 개의 물집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물집은 음식을 먹거나 마시거나 삼키는 것을 어렵게 하거나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이로 인한 탈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침을 흘리거나, 아프거나, 잇몸이 부어오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구강에 상처가 나면 몹시 신경이 과민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짜증을 잘 내고 먹지도 마시지도 않는다면 이런 구내염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HSV-1에 감염되면 열이 날 수도 있으며 최고  40°C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열은 물집이 나타나기 며칠 전에 발생하는데 물집이 터진 후, 궤양이 그 자리에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궤양이 생기면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은 7일에서 10일 사이에 지속됩니다.

구내염의 형태는 붉고 염증이 있는 둥근 궤양 또는 타원형을 띠는데 가운데는 보통 흰색이나 노란색입니다. 대부분의 구내염은 작고 타원형이며 흉터 없이 1~2주 안에 치유됩니다. 크고 불규칙한 상처는 광범위한 상처를 입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치유하는 데 6주 이상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치료 후에도 입안에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은 헤르페티폼(Herpetiform) 구내염이라고 불리는 것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HSV-1 바이러스는 이러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헤르페티폼 구내염은 작지만, 10개에서 100개 사이의 군집 물집을 형성하고 보통 2주 안에 낫습니다.

 

 

3. 구내염의 치료방법은?

 

구내염의 종류에 따라 치료는 달라집니다.


▒ 헤르페스 구내염 치료


항바이러스제 아시클로버(Zovirax)는 헤르페스 구내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을 먹으면 감염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 아이들에게는 탈수가 나타날 수 있으니 복용 후  충분한 물을 마시게 하세요. 비산성적인 음식과 음료식단이 권장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_Tylenol)은 통증과 열을 줄이기 위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심한 통증의 경우엔 국소 리도카인(AneCream, RortiCare, LMX 4, LMX 5, RortaSmoot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도카인은 입을 마비시키는 경향이 있어서 음식을 삼키거나, 화상을 입거나, 질식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HSV-1 감염은 헤르페틱 각결막염(herpetic keratoconjunctivitis)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합병증으로 눈의 통증, 흐릿한 시야, 눈곱이 자주 끼는 경우엔 즉시 치료를 받으십시오.

 


▒ 구내염 치료

 


아프타성 구내염(Aphthous stomatitis)은 보통 통증이 심하지 않고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벤조카인(안베솔, 질락틴-B) 또는 다른 마취제를 사용한 국소 크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복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통증이나 열이 동반되는 염증은 더 확실한 치료가 필요한데요, 계속 재발하는 상처의 경우는 더 심각한 상태로 발전될 수 있고 2차 감염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구내염에 걸린다면 의사와 꼭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4. 구내염을 예방하려면(자연치유)?

일단 HSV-1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생 그 바이러스에 지속적으로 노출 될 것입니다. 이 바이러스 감염은 전 세계 성인의 약 90 퍼센트에서 발견되는데 바이러스성 구내염에 걸린 사람과 키스하거나 식기구를 공유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은 감염의 확산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경우 비타민 B와 같은 특정 영양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로콜리
☞피망
☞시금치
☞비트
렌틸콩
아스파라거스

 

적절한 구강 위생 또한 중요합니다. 또한 과거에 신맛이나 매운 음식들을 먹고 구내염이 발병했다면 이런 음식들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발병을 피하는 또 다른 방법은 먹는 동안 말을 하지 않는 것인데 먹으면서 말을 하면 뺨을 깨물을 가능성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Have a great day~♥

2022.01.22 - [건강정보] - 잇몸이 부었을때_치주염증상과 치료법

 

잇몸이 부었을때_치주염증상과 치료법

치아와 잇몸건강~ 오복중에 하나이죠. 나이가 들어갈수록 잇몸과 치아 건강은 정말 중요합니다. 치아가 건강하지 못해 음식도 잘 못 먹는다면 먹는 즐거움도 느낄 수 없고 영양 섭취도 제대로

youngsodal365.tistory.com

2022.01.16 - [건강정보] - 당화혈색소 수치 & 당화혈색소 낮추기

 

당화혈색소 수치 & 당화혈색소 낮추기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 증상은 체내 혈당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며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배고픔 갈증 증가 체중 감량 소변 빈도가 늘어남 흐릿한 시야 극심한 피로감 상처가 잘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2.11 - [건강정보] - 부비동염(축농증)증상&원인 및 치료방법

 

부비동염(축농증)증상&원인 및 치료방법

2주전에 감기가 걸려 기침과 두통은 나았는데 콧물이 계속 낫지 않더군요.. 증상은 코는 막히는데 휴지로 코를 풀면 끈적한 노란 콧물이 나옵니다. 그리고 콧속이 무지 아파요. 코를 풀지 못할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0.21 - [건강정보] - 췌장암 통증 & 치료방법

 

췌장암 통증 &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영소달입니다. ^^ 10월 5일은 애플 창업자인 스티브잡스가 췌장암 투병 끝에 향년 56세로 세상을 떠난 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애플은 날짜에 맞춰 10년전 우리 곁을 떠난 그의 추모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