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잇몸이 부었을때_치주염증상과 치료법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2. 1. 22. 19:07

본문

반응형

치아와 잇몸건강~ 오복중에 하나이죠.

나이가 들어갈수록 잇몸과 치아 건강은 정말 중요합니다. 

치아가 건강하지 못해 음식도 잘 못 먹는다면 먹는 즐거움도 느낄 수 없고 영양 섭취도 제대로 할 수 없으며

건강도 안 좋아지고 다른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잇몸과 치아건강의 적인 치주염의 치료법과 예방법>

 

1. 치주염의 단계

위키백과


치주염은 염증으로 시작해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됩니다.

 

▣ 치은염(gingivitis)


치주염은 치은염으로 알려진 잇몸의 염증에서 시작됩니다. 치은염의 첫 번째 증상 중 하나는 양치질이나 치실을 사용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입니다. 또한 치아에 약간의 변색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는 플라그 때문인데, 플라그는 여러분의 치아에 박테리아와 음식 찌꺼기가 쌓여서 만들어집니다.  사실 박테리아가 항상 입 안에 존재하지만, 급격하게 증가할 때에만 해로워집니다. 정기적으로 양치질이나 치실을 하지 않거나 치아 스케일링을 받지 않으면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초기 치주질환(Early periodontal disease)


치주염 초기에는 잇몸이 약해지고 부우며 잇몸과 치아 사이에 작은 혹이 생깁니다.  그 혹에는 해로운 박테리아가 들어 있는데 우리의 면역체계는 염증과 싸우려 하고 잇몸 조직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양치질이나 치실 사용 시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뼈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기 치주질환(Moderate periodontal disease)


치주질환이 중간 정도 진행되도록 방치하면 치아 주변에 출혈과 통증이 생기고 잇몸이 침식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치아는 뼈 지지대를 잃고 느슨해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인해 여러분의 몸 전체에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행성 치주질환(Advanced periodontal disease)


진행성 질환에서는 치아를 제자리에 고정하는 결합 조직이 악화되기 시작합니다. 잇몸, 뼈, 그리고 치아를 지탱하는 다른 조직들이 파괴됩니다. 진행성 치주염이 있으면 씹는 동안 심한 통증, 심한 구취, 입안내 악취가 나기 시작하며 치아가 빠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치주염의 원인은?

 

건강한 사람들의 입 안은 보통 수백 가지의 다른 종류의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완전히 무해합니다. 하지만 매일 이를 적절하게 양치질하지 않을 때 박테리아는 증가하고 치아에 쌓입니다.
치주염은 전형적으로 잘못된 치아관리에 의해 발생합니다. 양치질을 하지 않거나 손이 잘 닿지 않는 치아를 방치하면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 입 안에 있는 박테리아는 증식하고 플라그라고 알려진 물질을 형성합니다.
  • 플라그를 제거하지 않는다면 박테리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라그 안에 미네랄을 축적합니다.
  • 이 미네랄은 치석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치근 쪽으로 더 많은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 이 박테리아 증식에 대해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잇몸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 치아 뿌리와 잇몸의 결속력이 시간이 지나면서 망가지고 잇몸과 치아 뿌리 사이에 치주 포켓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해로운 혐기성 박테리아는 치주 포켓에서 군집을 이루고 증식하여 잇몸, 치아,  잇몸 뼈 구조를 손상시킬 수 있는 독소를 배출합니다.

 

 

3. 치주염의 치료방법

치주염 치료는 치아와 잇몸에 있는 치석과 박테리아 퇴적물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opy; carocaro1987, 출처 Unsplash

 

▩ 구강위생법(Oral hygiene practices)


여러분의 치아와 잇몸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입안의 박테리아 수를 줄이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배워야 합니다.  치과의사나 치위생사에게서 칫솔과 치실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받도록 하고 스케일링을 시행하거나 구강 청결제와 같은 다른 구강 위생 용품을 추천할 것입니다.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알려 드립니다. 

 

  • 불소 치약으로 최소 하루에 두 번 이를 닦으세요.
  • 전동 칫솔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하루에 한 번 이상 치실을 사용하세요.
  • 적어도 일년에 두 번은 치아 건강을 위해 치과를 방문하세요.
  • 담배를 피우지 마세요.

 

 

치아 스케일링


전문적으로 치아를 스케일링하는 동안 치위생사는 치아와 뿌리에 쌓인 치석을 제거하고 불소를 이용해 치료할 것입니다. 치주 포켓이 형성된 경우 치료를 위해 더  세밀한 세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과 뿌리 플래닝이라고 불리는 딥 클리닝 방법은 치석을 긁어내고 박테리아가 모이는 경향이 있는 치아 뿌리의 거친 부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항생제
어떤 경우에는 치과의사가 세척에 그닥 반응하지 않는 지속적인 잇몸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구강 세척제, 젤 또는 경구 알약이나 캡슐의 형태일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치아 관리
치아관리는 치료 후 몇 주 후에, 그리고 그 후 약 3개월에서 6개월마다 치아건강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편이 좋습니다. 

▒ 수술
양치질이나 치실 사용이 어려운 부위에 염증이 지속되면 치과의사는 잇몸의 퇴적물을 깨끗이 하는 플랩 수술이라는 수술법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마취하고 난 후  잇몸이 찢어 그속의 치아 뿌리를 깨끗하게 합니다. 
또한 뼈 이식술이라고 알려진 수술은 손상된 치아 뼈를 재생하기 위한 플랩 수술과 동시에 시행될 수 있습니다.

 

 

 

4. 잇몸건강에 좋은 습관

 

치실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치실을 쓰세요. 치실은 칫솔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 치석과 음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치실사용은 하루 중 언제든지 사용해도 좋습니다. 

 

정기적인 구강점검을 받으세요.

 
정기적으로 치아점검을 받으면 치아 질환의 조기 증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증상이 더 심각해지기 전에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치석을 제거하는 유일한 방법은 전문적인 스케일링으로 양치질이나 치실질을 할 때 놓친 치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은염이 있다면 양치질을 잘 하고 치실사용, 그리고 정기적인 치아 스케일링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담배를 끊으세요

흡연자들이 담배를 끊는 또 다른 이유는 흡연이 잇몸 질환의 염증과 상당히 연관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흡연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기 때문에 잇몸 질환의 치료를 더 어렵게 만든다고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밝히기도 하였죠. 게다가, 흡연은 잇몸이 손상되면 치유를 더 어렵게 만듭니다.

 

하루에 최소 두 번 양치질을 합니다.

 

매 식사 후에는 이를 닦으세요. 그렇게 하면 여러분의 치아와 잇몸 사이에 낀 음식과 치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혀에도 세균이 있을 수 있으니 칫솔로 닦으세요. 칫솔은 부드러운 솔이 좋고 입안에 편안하게 느껴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전동 칫솔도 고려해보세요. 이것들은 수동 칫솔질보다 치은염과 플라크를 줄이는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칫솔이나 칫솔 머리를 3개월에서 4개월에 한 번씩 교환하거나 강모가 닳기 시작하면 더 빨리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불소 치약을 사용하세요.

여러분은 어떤 치약이 가장 건강한 잇몸을 만들어주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반드시 불소가 함유되어 있고 ADA(미국치약의 경우) 승인 도장이 있는 치약을 선택하세요. 


치료용 구강청결제를 사용합니다.


ADA(미국치과협회)에 따르면, 보통 처방전 없이 구할 수 있는 치료용 마우스워시는 치석 감소, 치은염 예방 또는 감소, 치석 발생 속도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치실이나 양치질을 하지 하지 않더라도 입 안을 헹구는 것은 여러분의 입에서 음식 입자와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양치질, 치실, 가글 중 어느 것을 먼저 하든 상관없습니다. 


Have a great day~♥

2022.01.16 - [건강정보] - HDL콜레스테롤 높이기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HDL콜레스테롤 높이기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안녕하세요~ 영소달입니다. ^^ 작년 12월에 받은 건강검진 결과를 받았습니다. 다른 사항은 대부분 다 정상이었으나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이 HDL(고밀도) 콜레스테롤

youngsodal365.tistory.com

2022.01.16 - [건강정보] - 당화혈색소 수치 & 당화혈색소 낮추기

 

당화혈색소 수치 & 당화혈색소 낮추기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 증상은 체내 혈당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며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배고픔 갈증 증가 체중 감량 소변 빈도가 늘어남 흐릿한 시야 극심한 피로감 상처가 잘

youngsodal365.tistory.com

2022.01.06 - [건강정보] - 갑상선 유두암의 증상 및 치료방법

 

갑상선 유두암의 증상 및 치료방법

갑상선유두암(Papillary Carcinoma of the Thyroid)이란? 갑상선은 나비 모양이고 목 중앙 쇄골 위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갑상선의 기능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와 성장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입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1.20 - [건강정보] - 구내염 원인 및 치료방법(혀갈라짐 등 )

 

구내염 원인 및 치료방법(혀갈라짐 등 )

며칠 전부터 혀에 한줄로 금이 가더니 음식을 먹을 때마다 쓰라려서 식사를 잘 못하고 있어요..ㅠ 특히 김치 먹을 때는 쓰라림이 최대수준까지 올라갑니다. 그래서 담백한 반찬이나 부드러운 빵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