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코넛 워터의 영양소 & 좋은점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1. 8. 20. 11:43

본문

반응형

 

© datingscout, 출처 Unsplash

최근 몇 년전부터 코코넛 워터는 인기있고 트렌디한 음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전 무척 더울 때 시원한 코코넛 워터를 쫙 들이키면 모든 갈증과 무더위가 다 사라지는 듯한 느낌이 든답니다. 솔직히 그냥 병에 들어있는 코코넛워터보다 위 사진처럼 저렇게 얼음통에 들어있는 코코넛 열매를 바로 꺼내서 윗부분을 칼로 쳐낸 뒤 바로 빨대를 꽂아 쭉 마시는 것을 훨씬 선호해요~ ^^ 그럼 더욱 신선하고 마치 열대지방 바닷가에 와 있는 듯한 기분도 느낄수 있고요~*^^*  

사실 코코넛 워터는 자연적으로 달콤한 맛이 나고 수분도 넉넉하게 보충할 수 있는 데다 많은 사람들이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미네랄을 포함한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코코넛 워터를 마시면 좋은점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풍부한 영양소

 

코코넛은 열대 기후 지역에서 코코스 누시페라( Cocos nucifera)라고 알려진 나무에서 열리는 좋은 영양소 공급원인 열매입니다. 
코코넛 워터는 아직 덜 성숙된 녹색 코코넛의 가운데에 있는 액체입니다. 이는 과일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지요. 코코넛이 성숙해지려면 약 10-12개월이 걸리는데 코코넛 워터가 조금 남아 있을 수 있지만 워터 대부분은 코코넛 미트로 알려진 단단한 흰색 과육으로 변합니다.
코코넛 워터는 일반적으로 6-7개월 된 덜 성숙된 코코넛에서 나오지만, 성숙한 과일에서도 발견됩니다. 
코코넛 워터의 성분은 94%의 물과 매우 적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갈은 코코넛 미트와 물을 섞어 만든 코코넛 밀크와는 아주 다른 성분이지요. 코코넛 밀크는 약 50%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방 함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코코넛 워터 한 컵(240ml)의 영양소  .

  • 칼로리 : 60Kal
  • 탄수화물: 15g
  • 설탕: 8g
  • 칼슘: 일일 필요량의 4%
  • 마그네슘:  일일 필요량의 4%
  • 인:  일일 필요량의 2%
  • 칼륨:  일일 필요량의 15%

 

 

2. 항산화 작용


활성산소가 너무 많으면 우리 몸은 세포에 손상을 입고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산화성 스트레스의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코코넛 워터가 몸에 더 이상 해를 끼치지 않도록 활성산소를 변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2012년 한 연구에서 인슐린에 내성이 있는 쥐를 고과당 식단을 포함해 코코넛워터를 먹였습니다. 혈압, 트리글리세리드, 인슐린 분비와 활성산소의 생성량이 모두 감소했습니다.
2014년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간이 손상된 쥐의 경우 코코넛 물을 먹였을 때의 간의 상태가 아무런 처치를 받지 않은 쥐의 간보다 산화성 스트레스가 현저하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년의 세 번째 연구는 고지방 식단을 먹인 쥐에게 코코넛 워터 추출물을 먹였더니 콜레스테롤 표지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고 "항산화" 효능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이 흥미롭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인간과 코코넛 워터의 항산화 작용에 관한 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고, 각각의 동물 연구들은 다른 용량이 사용되고 매개 변수가 작용할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하세요.

 

반응형

 

3.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 워터는 당뇨병이 있는 동물에서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다른 건강 지표들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2015년부터 실시된 연구에서 코코넛워터로 치료한 당뇨병에 걸린 쥐는 대조군보다 혈당치가 더 좋은 쪽으로 개선이 되었으며 또한 코코넛 워터가 투여된 쥐의 헤모글로빈 A1c 수치가 낮아 장기 혈당 조절 능력이 더 우수함을 나타냈습니다.
2021년부터 당뇨병에 걸린 쥐를 대상으로 한 보다 최근의 연구에서도 코코넛 물이 혈당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지요.
코코넛 워터는 제2형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의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좋은 마그네슘 공급원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코코넛 워터는 탄수화물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식단에 추가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4.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신장결석 예방에 중요합니다.
그냥 물이 좋을 수도 있지만 두 개의 작은 연구에서 그냥 물보다 코코넛 워터가 더 좋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신장결석이란 칼슘, 옥살레이트(oxalate)등의 화합물이 소변에 결석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콩팥에 결석을 가진 쥐를 대상으로 한 2013년 연구에서 코코넛 워터는 결석이 콩팥과 요로의 다른 부분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했으며 소변에서 형성되는 결석의 수도 줄였음을 보여줍니다.
8명이 참여한 2018년의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코코넛 워터를 먹은 신장 결석이 없는 사람들의 오줌 성분에서 칼륨, 염화물, 구연산염이 증가한 것을  발견했는데, 이는 코코넛 워터가 신장을 깨끗하게 만들고 결석의 가능성을 낮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심장을 건강하게

 

2008년의 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A그룹의 쥐에게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식단을 먹였고 B그룹의 쥐들에게는 많은 양의 코코넛 물을 먹였습니다.
45일 후, 코코넛 워터를 먹은 쥐들은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사용되는 스타틴 약( statin drug)의 효과와 비슷했다고 합니다.
2005년에 시행된 한 연구에서는 코코넛 워터가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기도 합니다. 
코코넛 워터가 혈압을 낮추는 것과 연관이 있는 원인 중 하나는 코코넛이 함유하고 있는 풍부한 칼륨 함량입니다. 이 칼륨은 혈압이 높거나 정상인 사람에게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6. 장시간 운동 후에 코코넛 워터를~~

 

코코넛 워터는 운동 후에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는 데에 완벽한 음료일 수 있어요.
전해질은 적절한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포함하여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기질인데 이 전해질에는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 및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코넛 워터는 칼륨과 마그네슘과 같은 전해질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몇몇 연구들은 코코넛 워터가 운동 후 수분 보충에 물보다 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실제로 브라질의 한 2014년 소규모 연구에서는 코코넛 워터가 매우 더운 날(22일) 동안에 물이나 스포츠 음료보다 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7. 맛도 있고 수분도 챙겨요~♥


천연 코코넛 워터는 은은하고 견과류 맛이 살짝 나는 달콤한 음료에요~ 칼로리와 탄수화물도 상당히 낮습니다.
바로 갓 따 낸 신선한 과일이 제일 좋지만 그렇게 하기가 어려울 경우 코코넛 워터 음료를 드셔보세요~
하지만 100% 코코넛 워터만 들어있는지 꼭 확인하셔요~ 어떤 브랜드들은 설탕을 넣거나 향신료를 넣기도 해요.
이 열대성 액체를 스무디, 치아씨 푸딩, 비네그레트 드레싱의 베이스로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 우리가 열대지방 원주민도 아니고 코코넛 열매를 구매하기가 참 쉽지 않죠..마트에서도 안 팔던데..^^;; 설사 열매를 구했다고 해도 그 안에 있는 물을 마시려면 마셰티같은 칼도 갖고 있어야 해요.--;; @@ 그냥 칼로는 안 썰릴거 같군요. 하도 껍질이 두꺼워서.. 그래서 요즘 코코넛 워터 많이 음료로 나오니까 슈퍼에가서 하나 사서 마셔야겠어요. 말리 코코넛 워터가 첨가물이 전혀 없다고하니 그게 좋을것 같아요~보기보다 코코넛 워터에 영양과 좋은 효능이 많네요~^^

 


Have a great day~♥

2021.08.13 - [Diary/채식주의] - 그린커피(클로로겐산 함유)의 좋은 점 & 부작용

 

그린커피(클로로겐산 함유)의 좋은 점 & 부작용

그린커피(Green coffee)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세요? 이 커피는 몸에 좋은 작용을 하고 살도 빠진다는 주장이 많은데요, 그린커피의 좋은점과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린커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8.06 - [Diary/채식주의] - 가장 친환경적인 식물성 우유는?

 

가장 친환경적인 식물성 우유는?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채식을 실천한 다음부터는 우유대신에 식물성우유(두유,아몬드유,귀리우유등)를 마시고 있습니다. 몸과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식물성 우유를 마시면 좋지만 환경을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7.21 - [Diary/채식주의] - 콤부차 효능 & 부작용

 

콤부차 효능 & 부작용

얼마전 BTS 정국이 콤부차를 매일 2번씩 마신다고 해 화제가 됐었죠? 과연 콤부차는 어떤 점이 좋을까요? 콤부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시다. ≪콤부차(Kombucha)의 효능 8가지≫ 1.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6.07 - [Diary/채식주의] - [건강정보] 운동 후 꼭 스포츠음료를 마셔야 할까?

 

[건강정보] 운동 후 꼭 스포츠음료를 마셔야 할까?

여러분은 운동 후 에너지 음료를 마시는 편인가요? 만약 스포츠 경기를 본 적이 있다면, 여러분은 아마도 운동선수들이 경기 전, 경기 중, 혹은 경기 후에 밝은 색깔의 음료를 홀짝홀짝 마시는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다래끼 원인 & 치료  (1) 2021.08.25
쥐젖의 원인 & 제거방법  (0) 2021.08.22
대상포진 원인 & 자가치료방법  (0) 2021.08.17
요가 종류 & 요가 자세  (0) 2021.08.15
탈모 원인&치료방법  (0) 2021.08.0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