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랑스 문화] 프랑스에서 잘 적응하기 위해 알아야 할 문화 1_"My good life in France"

돈되는 습관/Travelwriting

by 다크초코한 인생 2021. 4. 29. 10:46

본문

반응형

My good life in France written by Janine Marsh

『My good life in France』 책에 나온 프랑스에서 생활할 때 필요한 tip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영국인 저자가 직접 프랑스 시골마을에 정착해서 실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된것이라 믿을만 할거에요~^^

프랑스 여행을 가거나 이민 갈 때 또는 프랑스 친구를 사귈 때 유념하면 좋을것 같네요~

 

반응형

<프랑스에서 적응잘하기 위해 알아야 할 문화>-1부

1. 압생트(독한 술의 일종)를 마시면 정신이 나간다.

프랑스에서 압생트를 권하는 친구를 조심하라. 물로 희석해서 천천히 마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잠에서 깨어났을 때 '나는 누구? 여긴 어디?' 상태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압생트는 불어로 la fee verte(라뻬이벡)인데 이 말은'초록요정'이라는 뜻이다. 이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변기 밑바닥에서 초록요정들을 만나게 될것이다. (토하느라..)

2. 시청(mairie)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시장과 그 산하 직원들과 친분을 쌓아라. (저자의 시골동네에는 142명의 주민들이 사는데 여기에도 시장이 있다고 합니다. 한국으로 따지면 이장 같은건가? )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동네로 이사를 가면 그 곳 시장에게 위스키를 선물하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프랑스인들은 뇌물을 바치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내 프랑스 친구가 말하길 시장을 인터뷰하거나 만날때 너무 많이 미소를 짓지 말라고 한다. 그럴 경우 그들은 당신의 미소 뒤에 무언가 숨기는 것이 있다고 여길테니..

 

3. 뺨에다 키스는 단지 키스일 뿐~

프랑스인을 만났을 때 키스만하고(뺨에다) 껴안지 마라. 당신이 두팔을 벌려 껴안으려 하면 프랑스인들은 경악할 것이다. 하지만 얼굴 뺨에 4번 키스하는 것은 괜찮다. 외지인들은 몇 번이나 키스해야 할지 어느 쪽부터(왼쪽 or 오른쪽) 시작해야 할지 난감해 하는데 이는 프랑스인들도 헷갈려 하는지라 지역에 따라 1~4번까지 가지각색이다. 또한 상대방이 누구냐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상사하고는 키스하지 않는다. (상사가 먼저 시작하지 않는 한) 나이가 있는 친척들은 키스를 더 많이 한다. 어떻게 해야 할 지 잘 모를 경우 상대방이 하는 대로 몸을 맡겨라. 오른쪽부터 시작해서 2번 키스하는게 보편적.

4. 약속시간보다 늦게가는게 멋진사람~

절대로!!!! 파티나 저녁 약속 시간에 제 시간에 가지 마라. 제 시간에 가게 되면 초대한 사람이 옷을 반쯤 안입고 있거나 짜증내는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적어도 약속시간보다 15분 늦게 가고 사과할 필요 없다.

왜 프랑스인들은 실제 오기를 바라는 시간에 약속을 안 잡는지 모르겠다.

※즉, 프랑스인이 초대시간을 저녁 7시로 정했다면 적어도 7시 15분 이후에 가라는 뜻.(프렌치타임?)

 

5. 와인은 안돼요.

저녁초대에 절대 와인을 가져가지 마라. 대신 꽃이나 초콜렛이 좋다. 만약 초대에 와인을 가져가면 초대한 사람은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내가 손님들에게 제대로 된 와인을 대접하지 못 할거라 여겨 갖고 온 건가? 기분 나쁘군.'

https://unsplash.com/s/photos/flower-chocolate

 

 

6. 수영복 규칙

프랑스 수영장에는 남자들이 헐렁한 반바지 수영복은 입지 못하고 대신 짱짱한 삼각팬티 수영복을 입어야 한다. 이건 위생문제 때문인데 반바지 수영복은 평소에도 입을 수 있어 더럽지만 삼각팬티 수영복은 평소에 입지 않고 수영 할때만 입기 때문이란다.

X

 

O

 

7. 키우는 돼지에 이름붙이기

프랑스에서 돼지이름을 '나폴레옹'이라고 지어서는 안된다. 이는 범법행위이다.

https://unsplash.com/s/photos/pig

 

8. 공공기관 시스템보다 앞서나가라.

만약 공공기관에 들른다면 예를들어 세금납부를 한다던가 허가받을 것이 있는 경우에 오전 11:30에 약속을 잡던지 미리 11시에 가서 줄을 서라. 그 공무원들은 절대 점심시간에 일을 하지 않는다. 점심시간은 신성불가침이다. 점심시간은 2시간. 그들의 온전한 점심 2시간을 조금이라도 깎아먹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누구도 모른다. 아무도 시도해 본적이 없다.

 

※ 예전에 주민센터에서 일할 때 교대로 점심시간을 가졌는데 사람 많을 때는 밥만 후딱 먹고 30분도 안되서 직원 도와주러 다시 일하러 간 적이 많았는데 넘 힘들었어요. 우리도 점심시간에는 일을 중단하고 온전히 점심시간을 누릴수 있음 좋겠네요.


다음 2부에 프랑스의 또 다른 문화들

소개할게요~

ciao~


 

[프랑스 문화] 프랑스에서 잘 적응하기 위해 알아야 할 문화 2_"My good life in France"

『My good life in France』 책에 나온 프랑스에서 생활할 때 필요한 tip들을 소개하기 2부 입니다. 프랑스 여행을 가거나 이민 갈 때 또는 프랑스 친구를 사귈 때 유념하면 좋을것 같네요~ ​ <프랑스에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