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분을 보면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주변이나 저는 앓은 적은 없지만 인터넷에 찾아보면 꽤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답니다.
그래서 여기에 대상포진에 대한 정의, 원인, 증상, 예방법, 자가치료등에 정보를 같이 공유하고자 하니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대상포진은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인 수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수두 감염이 끝난 후에도, 이 바이러스는 대상포진으로 활성화되기 전에 신경계에 몇 년 동안 잠재하고 있을 수 있답니다.
이런 종류의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고통을 일으킬 수 있는 붉은 피부 발진이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몸 부분에 물집이 생기는데 전형적으로 몸통, 목 또는 얼굴에 주로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은 대부분 2~3주 이내에 낫습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대상포진은 한 사람에게 한 번 이상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인구 중 약 3명 중 1명은 일생 중 어느 시점에 대상포진이 발병할 것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수두의 원인이기도 한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미 수두를 앓았다면, 이 바이러스가 몸에서 다시 활성화되면서 대상포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어떤 사람들에게서 발병할 수 있는 이유는 아직까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감염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지는 확률이 큰 노인들에게 더 흔합니다.
다음과 같은 상태일때는 대상포진이 더 쉽게 걸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약한 면역력
˙ 정서적 스트레스
˙ 노화
˙ 암 치료나 큰 수술을 받고 회복중인 경우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대개 통증을 느끼며 화끈거림을 동반합니다. 통증은 보통 몸의 일부분에 국소적으로 나타나며일반적으로 빨간 발진이 뒤따릅니다.
˙ 빨간색 반점
˙ 쉽게 물러지는 물집 (얼굴,귀,몸통)
˙ 가려움
어떤 사람들은 대상포진에 의한 통증이나 발진을 넘어서는 다음과 같은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열
˙ 오한
˙ 두통
˙ 피로
˙ 근육이 약해짐
대상포진은 주로 등쪽 부분이나 가슴에서 발생하지만 얼굴 한쪽에도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발진이 귀 근처나 귀 속에 생긴다면 청력 상실, 몸의 불균형, 그리고 안면 근육의 쇠약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입 안에 생긴 대상포진은 매우 아픈데다가 음식 섭취가 어려울 수도 있고 미각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두피에 생긴 대상포진은 빗질을 할 때 민감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두피에 있는 대상포진은 영구적인 대머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눈 주위의 대상포진은 대상포진을 가진 사람등 중 약 10-20%가 발병합니다.
눈꺼풀, 이마, 그리고 가끔은 코 끝이나 코 옆에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눈이 화끈거리거나 욱신거리고 충혈되거나 눈물이 나며 눈이 붓고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심해야 할 점은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신경 손상으로 눈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눈의 대상포진은 각막 붓기로 인한 장기 시력 상실과 영구적인 흉터 등으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눈 안쪽과 주변에 대상포진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면 즉시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면 합병증이 없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엉덩이에도 대상포진이 생길 수 있어요.(음..생각만해도 고통스럽네요.ㅠ) 대상포진은 보통 몸의 한 쪽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쪽 엉덩이에 두드러기가 난다 해도 다른 한쪽 엉덩이에는 두드러기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체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엉덩이에 발병하게 되면 증상은 따끔거림, 가려움, 통증 등의 초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며칠 후, 붉은 발진이나 물집이 생길 수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통증은 느끼지만 두드러기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답니다.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없지만 수두를 앓지 않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앓는 사람으로부터 같은 대상포진이 전염은 되지 않지만 수두에 걸릴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누군가가 물집과 접촉했을 때 퍼집니다. 물집이 터진 후이거나 딱지가 생긴 후에는 전염되지 않아요.
대상포진에 걸린 경우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빨간 발진을 깨끗하게 잘 관리하기 바랍니다. 물집을 만지지 말고 손을 자주 씻으세요. 임산부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과 같이 있지 않도록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가치료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피부를 깨끗이 하고 진정시키기 위해 시원한 목욕이나 샤워를 합니다.
˙ 진통 및 가려움을 줄이기 위해 발진에 습식 냉찜질을 합니다.
˙ 가려움을 줄이기 위해 칼라민 로션 또는 베이킹 소다 또는 옥수수 녹말과 물로 만든 페이스트를 바릅니다.
˙ 통증과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콜로이드 오트밀 목욕을 합니다.
˙ 비타민 A, B-12, C, E가 들어있는 음식을 먹고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아미노산 리신(amino acid lysine)을 섭취하세요.
대상포진 백신 접종은 대상포진의 심각한 증상이나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모든 어린이들은 수두 예방접종으로 알려진 2회 분량의 수두 백신을 맞아야 하는데 수두를 앓아본 적이 없는 성인들도 이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예방접종이 꼭 수두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 10명 중 9명 꼴로 예방이 된다고 하는군요.
이용 가능한 두 가지 백으로는 조스타박스( Zostavax )와 신릭스(Shingrix ) 백신이 있습니다.
☞ 부디 대상포진 예방을 잘해서 최소한 걸리지 않도록 하고 만약 걸리더라도 치료를 잘 받아서 많은 분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겠습니다. *^^*
대상포진 전문병원 추천: 김찬병원 대상포진 전문
Have a great day~♥
2021.08.15 - [Diary/채식주의] - 요가 종류 & 요가 자세
2021.08.13 - [Diary/채식주의] - 그린커피(클로로겐산 함유)의 좋은 점 & 부작용
2021.08.06 - [Diary/채식주의] - 가장 친환경적인 식물성 우유는?
2021.08.03 - [Diary/채식주의] - 탈모 원인&치료방법
쥐젖의 원인 & 제거방법 (0) | 2021.08.22 |
---|---|
코코넛 워터의 영양소 & 좋은점 (0) | 2021.08.20 |
요가 종류 & 요가 자세 (0) | 2021.08.15 |
탈모 원인&치료방법 (0) | 2021.08.03 |
머리 열 내리는 법 (0) | 2021.08.0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