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땐 몸을 유연하게하고 탄력있게 하고 싶어서 배웠었고 2017년에 임신했을 땐 임신요가를 수강해서 나중에 분만할 때를 대비하여 몸을 풀어주는 요가동작을 배웠었죠. 요가 강사님의 옴~하는 목소리가 지금도 생생하네요.^^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서 다시 요가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아디다스 요가복이나 룰루레몬 요가복 사서 집에서 요가좀 해봐야겠어요.
요가를 하면 몸의 균형을 잘 잡아주어서 자세교정이 되고 유연한 몸을 만들 수 있답니다.
≡ 요가의 종류 ≡
요가는 동작이 모두 획일적으로 동일하지는 않지만 현실적으로 사람들이 시도할 수 있는 여러 다른 동작을 제시하는 몇 안 되는 운동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가를 처음 시작한다면 어떤 스타일의 요가가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지 여러 가지 스타일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요가의 주요 종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아헹가 요가 (Iyengar) – 몸의 균형, 바른 자세, 근육 강화 및 다양한 몸의 운동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소품을 사용하여 서 있는 자세와 앉은 자세를 적절히 결합한 요가
★ 비니요가 (Viniyoga) – 몸을 크게 움직이기가 불편하거나 실내에서 운동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호흡과 명상에 집중하는 요가로 몸에 휴식을 부여하고 나아가 신체를 더욱 개선함에 목적을 둔다.
★ 하타요가 (Hatha) – 명상을 하기 위한 준비로 몸, 마음, 정신을 가다듬고 안정시키는 요가 자세와 호흡 방법을 배웁니다. 느린 페이스로 유지되지만 요가 자세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빈야사 요가 (Vinyasa) – 이 유형은 호흡과 움직임을 같이하며 동작마다 "흐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하타 요가보다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
★ 아쉬탕가 요가 (Ashtanga) – 아쉬탕가는 호흡에 중점을 두고 호흡과 같이 빠르게 이루어지며 어려운 동작을 구사합니다. 전통적인 수업에서는 물을 마시면 안 되고 순서대로 동작이 끝나고 나서야 다음 동작이나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핫요가 (Bikram)– 두 가지 호흡 기술로 구성되며 동일한 순서로 90분 동안 26가지 포즈를 반복합니다. 이것은 종종 몸의 독소를 땀으로 빼기 위해 섭씨 40.6도로 가열된 방에서 시행됩니다.
★ 쿤달리니 요가 (Kundalini) – 이 유형은 반복된 동작("크리야"라고 함), 다이내믹한 호흡, 주문, 챈팅 및 명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척추 밑부분에 있는 에너지를 깨워서 차크라를 통해 위로 에너지를 끌어당기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 인요가 (Yin) – 자세는 주로 3-5분 동안 눕거나 앉는 자세를 유지합니다. 스트레칭을 길게 하여 근육과 결합조직에 긴장을 푸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근육 경직, 스트레스, 만성적인 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요가의 장점 ≡
˙ 스트레스 감소
˙ 우울증 증상 감소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 증가 ˙지구력과 근력 훈련 도움 ˙ 안정성과 균형 유지 ˙ 유산소 운동 ˙ 스트레스와 불안감 감소
반응형
≡ 요가의 기본동작≡
다음에 소개하는 것은 요가의 기본동작들입니다. 집에서 편안한 음악을 틀어놓고 이 기본동작들을 따라하면 스트레스감소와 몸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움이 될 거예요~ ^^
1. 다운워드페이싱도그 자세(Downward-Facing Dog)
배를 대고 엎드린다.
양팔을 바닥에 대고 상체를 들어올리는데 어깨뼈 사이에 있는 견갑골의 힘을 뺀다.
무릎을 구부린 다음 피면서 엉덩이를 높이 쳐든다. 여기에서 뒤집힌 "V" 모양을 만든다.
햄스트링 근육에 유연성이 있다면 다리를 곧게 펴고 척추를 곧게 유지하면서 발뒤꿈치가 바닥에 닿도록 한다.
엉덩이와 상체를 앞으로 곧게 피면서 척추를 곧게 유지할 수 있도록 무릎을 앞으로 충분히 당긴다.
5번 호흡한다.
2. 코브라(Cobra) 자세
다리를 곧게 펴고 엎드린다.
다리의 근육을 단단히 하고 발을 엉덩이 너비만큼 벌리고 발가락을 뒤로 향하게 한다.
치골을 아래로 밀어서 척추 아래쪽으로 힘이 쏠리지 않도록 한다.
가슴을 바닥에서 들어올리면서 팔뚝에 체중을 싣는다.
정면을 바라볼 때 목을 최대한 길게 뺀다.
5번 호흡한다.
3. 워리어 I(Warrior I) 자세
똑바로 서서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는다.
왼발을 뒤로 뻗으면서 뒷발을 약 45도 각도로 위치시킨다.
앞무릎을 굽혀서 허벅지와 바닥이 평행이 되게 한다.
뒤에 있는 다리에 힘을 싣는다.
팔을 머리 위로 쭉 올리고 어깨의 힘을 뺀다. =>이 자세를 유지한다.(위 영상은 GIF라 반복되는것임)
숨을 5번 쉰다음 반대 발로 바꿔 반복한다.
4. 워리어 II (Warrior II)자세
똑바로 서서 어깨너비보다 더 넓게 벌린다.
오른쪽발을 오른쪽 방향으로 돌린 후 왼발을 왼쪽으로 90도 조금 안 되게 움직인다.
오른쪽무릎을 구부려 무릎이 가운데 발가락 위로 오도록 한다.
뒷다리에 힘을 싣는다.
양팔을 지면과 평행하게 위로 올린다.
어깨의 힘을 빼고 유지한다.
깊은 숨을 5번 쉰후 반대쪽도 수행한다.
5. 나무자세(Tree Pose)
똑바로 서서 왼쪽 다리에 체중을 실은 다음 왼발 표면을 바닥에 단단히 붙이고 오른쪽 다리를 굽혀 왼쪽 다리에 댄다.
오른쪽 발바닥을 왼쪽 다리의 발목, 종아리 안쪽, 허벅지 안쪽 순서로 서서히 올린다.
꼬리뼈를 바닥쪽으로 지탱한다.
팔을 가슴쪽으로 올려 모으고 정면을 응시한다.
숨을 5번 들이쉬고 발을 바꿔 시도한다.
6. 전굴자세(Seated Forward Fold)
다리를 앞으로 쭉 뻗은 자세로 바닥에 앉으세요.
발가락이 천장을 향하도록 한다.
가슴을 앞으로 굽히고 척추를 곧게 유지한다.
양손을 발위에 편안한 자세로 올려놓는다.
5번 숨을 쉰다.
7. 브릿지 자세(Bridge Pose)
등을 대고 눕는다.
양 무릎을 굽히고 무릎이 발목과 일직선인 상태에서 발을 엉덩이 너비만큼 벌린다.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양팔을 몸 양쪽에 댄다. 손가락을 벌려도 좋다.
복근과 엉덩이에 힘을 주며 엉덩이를 들어올린 후 그 상태로 5번 숨을 쉬거나 1분간 유지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