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멍 들었을때 단계증상 및 자가치료 9가지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1. 11. 5. 11:38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며칠 전 유리그릇 정리하다가 락앤락 두꺼운 유리 용기가 발 밑으로 떨어졌는데 미처 발을 피하지 못해 그 유리용기가 그대로 새끼발가락에 쾅!!!
그래서 이렇게 피멍이 들었습니다. 사진 올리려다가 차마 좀 징그러워서 못 올리겠네요..
그날 자려는데 계속 발가락이 욱신거리고 아프고 열이 나고 해서 잠을 잘 못잤습니다.

그래서 멍이 들었을 때 단계별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포스팅합니다.
멍아~ 빨리 나아라 ~~~

 

멍의 색깔별 단계 및 증상

♧ 멍은 어떻게 생기나요?

멍은 모세혈관 또는 피부 표면 근처에서 발견되는 작은 혈관들이 찢어져 피부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결과입니다.
찢어진 모세혈관의 피는 주변 조직에 흘러들어가 피부 아래가 부드러워지고 색이 변합니다.
멍이 차츰 나으면서 우리의 몸은 새어 나온 피를 흡수하는데 그것이 멍의 색깔이 점점 변하는 이유입니다. 사실, 멍의 색깔만으로 멍 들은지 얼마나 지났는지, 치유가 어느 정도 됐는지 대략적으로 추측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멍 색깔의 단계

멍은 보통 2주에서 3주 동안 지속됩니다.
일부 멍은 낫는 데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하는데 이는 부상의 심각성과 멍이 든 부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신체의 어떤 부분들은 특히 팔과 다리와 같은 사지는 치유하는 것이 더 느릴 수 있습니다.

 


멍이 점점 나아가는 과정에서 한 색에서 다음 색상으로의 변화가 점진적으로 나타나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색조를 띠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일반적인 특성이며 정확한 색과 시점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며 멍의 종류에 따라 피부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빨간색과 핑크색


계단에 정강이를 찧거나 문에 팔을 찧는 것과 같은 일격(아니면 무거운 물체가 발가락에 투하되는 경우..ㅠ) 직후 멍든 피부는 분홍빛이나 빨갛게 보일 수 있습니다. 멍 주위도 부우면서 만지면 부드러운 느낌을 받습니다.

 

파란색과 어두운 보라색

충격을 받은 지 24시간 안에 멍은 파란색이나 보라색으로 어두워질 것입니다. 이 현상은 산소 공급이 부족하고 멍이 든 부위의 팽창으로 인해 형성됩니다. 그리고 부상정도에 따라 통증이 심하고 욱신거리며 멍든 부위에 열이 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일반적으로 빨간색인 헤모글로빈은 점차 파란색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멍 색깔이 어두워지는 현상은 부상 후 5일째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연한 녹색

6일째 되는 날쯤 멍은 녹색으로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것은 헤모글로빈이 분해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것은 또한 치유 과정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란색과 갈색

Bojanikus/Getty Images


부상 후 7일째가 지나면 멍이 옅은 노란색이나 밝은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신체의 재흡수 과정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그리고 멍은 다시 다른 색으로는 변하지 않을 거예요. 대신에, 그것은 점차 옅어져서 완전히 사라집니다.


 

<심각한 멍에 관해서>

어떤 경우에는 멍이 색깔이 잘 변하지 않고 치유되는 것처럼 보이지 않을 때도 있어요.
멍든 부위를 만지면 단단하고 크기가 점점 커지거나 붓고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지는 멍은 혈종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혈종피부 밑이나 근육에 혈액이 모이기 시작할 때 생기는 혹입니다.
혈종은 위에서 설명한 멍의 단계를 거치지 않으며 혈액은 몸 안에 "막혀" 있습니다. 그렇다면, 혈종을 제대로 빼내기 위해서는 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멍이 사라지지 않는 또 다른 흔치 않은 이유는 "이소성 골화" 가 있습니다.
이것은 몸이 부상 부위 주변에 칼슘 침전물을 쌓을 때 일어납니다. 만지면 멍이 부드럽고 단단한데 의사가 엑스레이로 진단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 또한 다음 중 하나라도 발견되면 의사에게 꼭 진찰을 받으세요~

  • 2주가 지나도 멍이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 멍이 자주 드는 것 같고 갑자기 몸에 멍이 든 것을 발견하게 된다.
  • 멍이 든 부위의 관절을 움직이는 것이 고통스럽다.
  • 눈 주위에 멍이 들어 제대로 보기 어렵다.
  • 붉은 줄무늬가 생기거나 물집이 흐르거나 발생과 같은 감염의 징후를 보인다.



 

멍 들었을때 자가치료 방법

1. 냉찜질

 

부상 후 즉시 냉찜질을 해서 해당 부위의 혈류를 줄입니다. 혈관을 냉각시키면 주변 조직으로 새는 혈액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멍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붓기를 줄일 수 있지요.
재사용 가능한 얼음 팩이나 냉동된 야채 팩등을 헝겊이나 수건에 싸서 사용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10분 동안 멍이 든 부위에 올립니다. 그런후 20분 정도 쉰 후에 다시 냉찜질을 합니다.

2. 열찜질

멍이 든 이후에 열찜질은 고인 피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열을 가해서 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혈액의 흐름을 증가시키며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난방 패드나 온수병을 사용할 수 있고 뜨거운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압박

타박상을 입은 부위를 탄력 있는 붕대로 감쌉니다. 이것은 조직을 압박해서 혈관이 새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압박붕대를 사용하면 멍의 심각성을 줄이고 통증과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들어올리기

타박상을 입은 부위를 심장보다 위로 올리세요. 이렇게 하면 통증을 완화하고 멍든 부위에서 액체를 빼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높이를 높이면 과도하게 압력이 가해지는 것도 줄일 수 있어서 멍의 치료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아르니카

아르니카는 염증과 붓기를 줄여주는 약초로 타박상에 이상적인 치료제입니다. 2010년 연구에서는 국소 아르니카 연고가 레이저로 인한 멍을 효과적으로 줄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멍에 아르니카 연고나 젤을 하루에 몇 번씩 바르시면 되고 구강으로도 복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비타민 K 크림

비타민 K는 혈액 응고를 돕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K 크림은 2002년 연구에서 레이저 치료 후 멍의 심각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K 크림을 하루에 적어도 두 번 멍에 부드럽게 문지르세요.

 

 

7.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는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드시 순수한 알로에 베라 젤을 사용하세요. 라벨을 주의 깊게 보고 다른 첨가물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 비타민 C

비타민 C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가 함유된 젤, 크림, 또는 세럼등을 바르도록 하고 영양제로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도 많이 드세요.

9. 파인애플

브로멜라인은 파인애플에서 발견되는 효소의 혼합물로서 멍의 심각성을 줄이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을 먹거나 브로멜라인 보충제를 복용할 수 있으며 크림을 발라도 됩니다.

 


Have a great day~♥

 

 

2021.11.03 - [건강정보] - 치질(치핵,치루,치열)증상 및 예방법 10가지

 

치질(치핵,치루,치열)증상 및 예방법 10가지

안녕하세요~ 영소달입니다. ^^ 이제 11월이 시작되었습니다.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고 코로나 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 많이 앉아만 있게 되면 많이 생기는 질환 중 하나가 치질인데요, 날씨가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9.27 - [건강정보] - 이지덤 습윤밴드_찰과상치료

 

이지덤 습윤밴드_찰과상치료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요즘엔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저번주 금요일 감기기운이 보이는 아이를 소아과에 데려가기 위해 찻길을 건너려고 아이를 들고 뛰었는데 신발이 꺾이면서 발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0.02 - [건강정보] - 허리 삐끗했을때 조치 방법

 

허리 삐끗했을때 조치 방법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연세가 많으신분 또는 무거운 것을 들거나 운동을 하다가 가끔씩 허리를 삐끗하신 경험 다들 있을 겁니다. 주말에만 운동하는 직장인부터 프로 선수까지 운동을 하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0.12 - [건강정보] - 눈건강에 좋은 루테인&지아잔틴

 

눈건강에 좋은 루테인&지아잔틴

눈 건강은 아이부터 노인까지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한번 시력이 안 좋아지면 다시 되돌리기란 무척 어렵습니다.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죠. 전 초등학교 때 시력이 무척 좋았습니다. 둘다 2.0 이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