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허리 삐끗했을때 조치 방법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1. 10. 2. 08:59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연세가 많으신분 또는 무거운 것을 들거나 운동을 하다가 가끔씩 허리를 삐끗하신 경험 다들 있을 겁니다. 

주말에만 운동하는 직장인부터 프로 선수까지 운동을 하다가 허리에 무리가 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허리에 무리가 가는 것은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 중 하나가 비틀리거나 당겨지거나 찢어졌을 때 일어납니다.

 

© StockSnap, 출처 Pixabay

만약 여러분이 허리 근육에 무리가 가서 아플때 자가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고통과 회복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허리를 삐끗해서 근육을 다쳤을 때 대처하는 자가치료방법과 언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허리에 무리(Back strain)가 가는 증상

 

  • 통증
  • 붓기
  • 근육 경련이나 쥐가 남
  • 근육 약화 또는 기능 상실

 

가벼운 허리 통증은 종종 집에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허리 부상이 있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세요.

 

  • 심한 통증이나 붓기
  • 통증으로 인해 몇 걸음 이상 움직이거나 걷는 것이 불가능
  • 통증으로 인한 수면 방해
  • 다친 부위나 다리 아래가 저림
  • 환부에 혹이 있음
  • 장 또는 방광 조절을 상실
  • 다리에 힘이 없음

또한 이전에 허리를 다치거나 척추 장애를 앓은 적이 있다면 병원에 가보아야 합니다. 

 

반응형

 

허리를 삐끗(요추염좌)하게 되는 원인

농구나 배구와 같이 점프를 많이 하는 스포츠를 즐겨 한다면, 여러분은 허리에 무리가 갈 위험이 높습니다. 시간이 꽤 지난 후에 운동을 다시 시작하는 것도 허리를 긴장시킬 가능성을 높입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골프 라운딩이나 소프트볼 경기 후에 허리가 아픈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과체중이거나 몸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것도 과거 허리 부상 전력이 있는 것처럼 요추염좌의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응급처치

허리에 무리가 간 후 처음 48시간 동안에 통증, 붓기, 근육 경련을 줄여야 합니다


▣ 휴식
하루나 이틀 동안은 활동을 최대한 줄입니다. 허리가 회복될 시간을 주세요.

 



얼음찜질
하루에 4번에서 8번정도 한 번에 20분씩 상처 부위에 얼음찜질을 하세요. 차가운 팩을 사용하거나, 얼음팩을 수건으로 쌉니다. 부상 후 48시간 동안 계속합니다.
이 기간 동안, 환부를 얼음찜질하면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열을 가하면 반대 효과가 나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압축
압력을 가하면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 환부에 탄력 있는 붕대를 감는 식인데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더 쉽고 덜 고통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방해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너무 꽉 싸지는 마세요. 통증이 심해지거나 감긴 부위가 저리거나 감긴 부위 아래로 붓기가 느껴지면 붕대를 푸십시오.

약품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는 통증과 붓기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아스피린
  • 이부프로펜 (어드빌, 모트린)
  • 나프록센(알레브, Naprosyn)

 

 

▒ 응급처치후 관리방법

처음 48시간의 응급처치 후에 정상적인 활동을 다시 시작할 수 있으며 얼음찜질(처음 2일동안)후에 환부에 열을 가하면 통증이 완화될수 있습니다. 

▣ 정상적 활동 재개
허리가 아플 때, 여러분은 일주일 동안 침대에 누워 있고 싶겠지만 사실 가능한 한 빨리 정상적인 활동으로 돌아가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장기간 휴식과 움직이지 않으면 회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처음 며칠을 쉬고 나면, 정상적인 활동을 다시 시작하세요. 하지만 운동을 무리하게 하지 마세요. 대신에, 천천히 시작하고 점차적으로 이전 활동 수준까지 끌어올리세요.

 


▣ 온찜질
처음 48시간 후에, 다친 부위에 열을 가하면 팽팽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핫패드, 히트 램프 또는 핫 컴프레서를 사용합니다. 열은 혈관을 확장시켜 환부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는데 이것은 피가 영양분을 전달하고 손상된 조직으로부터 세포 찌꺼기를 운반하기 때문에 치유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요추염좌 예방법


♣ 운동을 너무 무리해서 하지 마세요.
만약 여러분이 건강 상태가 안 좋거나 새로운 활동을 시도할 때는 천천히 그리고 점차적으로 운동 강도 수준을 높입니다.

적절한 요령을 터득합니다.
새로운 운동을 할 경우 전문 트레이너나 강사에게 안전한 운동방법을 배우세요. 이것은 점프를 하거나 비틀기 또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활동을 할 때 특히 중요합니다.



운동을 시작할 때 준비운동을 하세요.
예를 들어, 몇 분 동안 제자리에서 조깅을 하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이로 인해 근육, 힘줄, 그리고 인대를 여유롭개 풀게 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운동 막바지에 열을 천천히 식히세요.
운동을 완전히 멈추기 전에 최소한 10분 동안 운동의 속도와 강도를 서서히 줄이십시오.

주요한 근육 스트레칭
근육이 긴장되는 지점까지 10초에서 20초 동안 유지하고 있다가 천천히 풉니다.



건강한 생활
건강한 생활 방식을 따르는 것은 또한 여러분이 알맞은 체중을 유지하고 뼈와 근육을 강화시키며 운동 관련 부상을 조심하도록 합니다. 또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담배를 끊으세요.

 


Have a great day~♥

 

2021.09.10 - [건강정보] - 공부할때나 시험볼때 좋은 음식 9가지

 

공부할때나 시험볼때 좋은 음식 9가지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거나 어떤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다면 몸의 건강과 두뇌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학업 성취를 촉진하고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9.27 - [건강정보] - 이지덤 습윤밴드_찰과상치료

 

이지덤 습윤밴드_찰과상치료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요즘엔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저번주 금요일 감기기운이 보이는 아이를 소아과에 데려가기 위해 찻길을 건너려고 아이를 들고 뛰었는데 신발이 꺾이면서 발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9.25 - [건강정보] - 모메덤크림 사용 후기_한포진예방법

 

모메덤크림 사용 후기_한포진예방법

안녕하세요~ 영소달입니다. ^^ 일전에 한포진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포스팅 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경과에 대해서 올리고자 합니다. 2021.09.17 - [건강정보] - 손습진_한포진 치료 손습진_한포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9.19 - [건강정보]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 안 좋은 음식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 안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영소달입니다. ^^ 일전에 대상포진에 관련된 증상 및 치료법등에 대해 포스팅 올렸었는데요, 이번에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올려봅니다. 사실 이런 음식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9.13 - [건강정보] - 근육통 푸는 법

 

근육통 푸는 법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운동을 잘 못 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오랜시간 유지할 때 근육통을 종종 느낄수가 있는데요. 전 보통 아이를 들거나 무거운 물체를 들고 오랫 동안 있을 경우 팔이 가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