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갑상선 유두암의 증상 및 치료방법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2. 1. 6. 21:23

본문

반응형

갑상선유두암(Papillary Carcinoma of the Thyroid)이란?

 

 

갑상선은 나비 모양이고 목 중앙 쇄골 위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갑상선의 기능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와 성장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목에 특이한 혹이 생기면 갑상선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 혹은 보통 양성이고 무해할 수 있으나 조직 덩어리를 형성한 과잉 갑상선 세포의 단순한 축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그 덩어리는 갑상선의 유두암종일수도 있지요~

갑상선암에는 5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 갑상선 유두암종이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이 암은 45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지요.

갑상선의 유두암은 성장이 느린 암으로 갑상선의 한쪽 엽에서만 발병하는데 이 암은 초기에 발견되면 생존율이 높습니다.

 

 

▦ 갑상선유두암의 징후

갑상선의 유두암은 일반적으로 무증상이어서 아무런 징후가 없습니다. 갑상선에 혹이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갑상선에 있는 대부분의 결절은 암이 아니지만 의사에게 진찰을 받도록 하세요.

 

갑상선 유두암의 원인은?


갑상선 유두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유전적 돌연변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이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답니다.
이 질병의 가장 위험한 요인 중 하나는 머리, 목 또는 가슴이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방사선으로 여드름과 편도선 염증과 같은 질환의 흔한 치료법이던 1960년대 이전에 이런 방사선 노출에 더 자주 일어났는데 방사선은 여전히 특정 암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원자력 재난에 노출되거나 원자력 재난으로부터 200마일 이내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방사능 노출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때때로 암에 걸릴 위험을 줄이기 위해 요오드화 칼륨(potassium iodide )을 섭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갑상선암의 종류


갑상선암은 암세포의 생김새에 따라 분류됩니다. 
갑상선암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갑상선 유두암(Papillary thyroid cancer)


갑상선유두암은 갑상선암의 가장 흔한 타입입니다. 가임기 여성들에게서 가장 많이 볼 수 있으며 갑상선유두암은 다른 갑상선암 종류보다 덜 위험합니다. 확산 속도가 느리고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광고


갑상선수질암(Medullary thyroid cancer)


갑상선수질암 중 일부는 유전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내분비선암 증후군의 일부로 발생할 수 있는데 유전적 요소가 없는 경우는 '산발적 암(sporadic)'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갑상선에 위치한 비갑상선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다른 갑상선암과는 다르게 치료됩니다.

 


여포 갑상선암(Follicular thyroid cancer)


여포성 갑상선암은 갑상선암이 전이·재발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유형입니다. 휘틀세포암은 여포암의 한 종류입니다.

 

 

광고


성 갑상선암(Anaplastic thyroid cancer)


악성 갑상선암은 갑상선암의 가장 공격적인 형태이며 희귀하며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갑상선 림프종(Thyroid lymphoma)


희귀한 종류의 갑상선암으로 갑상샘 안에 위치한 면역세포에서 시작됩니다.

 

 

 

갑상선유듀암 치료방법

 

  • 수술
  • 방사성 요오드 치료(NCI)를 포함한 방사선 치료
  • 화학요법
  • 갑상선 호르몬 치료요법
  • 표적 치료요법

유두 갑상선암이 전이되지 않았다면 수술과 방사성 요오드가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광고

 

수술
갑상선암 수술을 받으면 갑상선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진정제를 맞고 있을 때 담당 의사가 목을 절개하여 시술하게 되는데 만약 의사가 갑상선 전체를 제거한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관리하기 위해 평생 갑상선 호르몬 보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방사선 치료요법
방사선 치료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외부 치료와 내부 치료.

외부 방사선은 몸 밖에서 방사선을 몸 안으로 보내는 기계를 사용합니다. 내부 방사선 치료인 방사성 요오드 요법은 액체 또는 알약 형태로 사용됩니다.
광고


외부 방사선
외부 빔 방사선은 X선 빔을 암 영역으로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는 갑상선암의 다른, 더 공격적인 형태에 더 흔하게 사용됩니다. 갑상선에서 유두 갑상선암이 전이되거나 수술 위험이 너무 높을 때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완치가 불가능한 경우 외부 빔 방사선을 통해 완화 치료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완화의 치료법은 증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암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내부 방사선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기 위해 갑상선 세포는 혈류에서 요오드를 채취하여 호르몬을 제조하는데 사용합니다. 요오드를 이렇게 농축하는 다른 신체 부위는 없습니다. 암의 갑상선 세포가 방사성 요오드를 흡수하면 세포는 죽게 됩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에는 방사성 물질 I-131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I-131 체료제는 액체나 캡슐에 담겨 있습니다. 

화학요법
화학요법 치료는 암세포의 분열을 막으며 주사를 통해 이 치료를 받게 됩니다.
특정 종류의 암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화학요법 약물이 있으므로 어떤 약이 환자에게 적합한지는 의사가 결정하게 딥니다.

 


갑상선 호르몬 치료요법
호르몬 치료는 호르몬을 제거하거나 또는 호르몬의 작용을 막고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암 치료법입니다. 의사는 갑상선을 자극하는 호르몬을 생산하는 것을 멈추게 하는 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갑상선이 부분적으로 제거된 환자들은 갑상선이 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호르몬 대체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표적 치료
표적치료제는 유전자 돌연변이나 단백질과 같은 암세포의 특이 특성을 찾아내고 그 세포에 붙습니다. 일단 붙으면, 이 약들은 세포를 죽이거나 화학 요법과 같은 다른 치료법이 더 잘 작용하도록 도웁니다.
갑상선암의 대표적인 표적 치료제로는 반데타닙(Caprelsa), 카보잔티닙(COMETRIQ), 소라페닙(Nexavar)이 있습니다.


Have a great day~♥

 

2021.12.28 - [건강정보] - 오미크론_부스터샷 예약

 

오미크론_부스터샷 예약

오미크론 감염에 대비하여 부스터샷을 맞아야 하는가? *Booster는 영어로 "촉진제"라는 뜻으로 "Booster shot"하면 "추가접종"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현재 백신 접종을 2차 까지 완료한 사람은 2차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2.24 - [건강정보] - 동지팥죽먹는이유&팥의 효능과 좋은 점

 

동지팥죽먹는이유&팥의 효능과 좋은 점

올해(2021년)의 '동지날'은 12월 22일(수)이었습니다. '동지(冬至)'는 24절기 중 스물두 번째 절기로서, 태양 황경이 270도가 되는 때로서 이때 태양은 가장 남쪽에 위치하는데 대한민국, 독일 등과 같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2.21 - [건강정보] - 대사증후군 주의_공복혈당

 

대사증후군 주의_공복혈당

건강검진 결과 받아보셨나요? 예전에 검진했던 남편의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결과가 이렇게 나왔습니다. 이런~~~ 대사증후군 주의?? 대사증후군 위험 요인(복부비만, 높은 혈압, 높은 혈당, 높

youngsodal365.tistory.com

2021.12.16 - [건강정보] - 급성 심근경색 전조증상 및 치료예방법

 

급성 심근경색 전조증상 및 치료예방법

겨울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하면서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고령환자일 경우 보호자는 나이가 들어서 그러려니 넘어가기도 하고 의사들도 급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