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정보] 비거니즘 & 비건 다이어트

채식주의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1. 5. 6. 15:36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비거니즘은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지난 몇년전만 해도 일부 연예인들이나 했었고 비건물품은 가게에서 별로 몇개 없었죠~

하지만 요즘엔 비건 다이어트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다양한 대채육들과 채소 구매가 더욱 많이 늘고 있답니다.

저도 환경보호, 동물권리, 건강을 생각해서 채식을 하고 있답니다. 

Covid-19도 원리를 따져보면 고기 섭취해서 동물 안에 있던 바이러스균이 사람에게 유입되어 생긴 것이잖아요.

이제 고기는 그만 쳐 묵자~~~지금까지 많~~~이먹었다 아이가??? ♥ 

마스크도 그만 쓰고 싶다 정말로..ㅠㅠ 딸아이도 불쌍하고.. 태어나서 만 2살때부터 계속 마스크 쓰고 다니고(답답한지 잘 안쓰려고 자꾸 벗음) 안쓰러워요.. ㅠㅠㅠㅠ

 

비건들은 무엇을 먹고 무엇을 먹지 않을까요?

비거니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죠~^^

▶비거니즘이란?

 

"비건"이라는 용어는 1944년 영국의 레스터 채식주의자 협회에서 떨어져 나와 비건 협회를 결성한 소수의 채식주의자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들은 고기,생선,유제품,계란을 먹지 않으며 동물에서 유래된 음식도 소비하지 않습니다. 

 

“vegan”이란 용어는 “vegetarian.”에서 첫글자 'veg'와 끝글자'an'을 합쳐서 만든 단어입니다. 

 

비거니즘은 동물착취과 잔인하게 다룬 방식으로 만들어낸 모든 음식, 옷 소비를 하지 않으려는 움직임으로 대표되고 있습니다. 

 

☞ 저도 요즘엔 다시 채식시작하고 있어서 고기,생선,계란,우유는 먹지 않아요. 대신 두부, 묵, 우뭇가사리, 샐러드, 콩고기, 두유, 귀리류, 아몬드유를 먹고 있답니다. 남편도 같이 조금 동참중인데(남편은 가끔 고기를 찾아요.^^;) 확실히 예전보다 변이 좋아졌다고 하네요. 예전에 설사를 좀 했었거든요,; 저도 변비가 좀 심했었는데 요즘엔 많이 편안해졌어요~

SUMMARY

비거니즘(Veganism)동물제품 섭취와 동물을 착취하려는 시도를 최소한으로 줄이려고 하는 라이프스타일이다.

왜 사람들은 비건이 되려고 하는가? 

비건이 되는 이유는 아래 이유 중 1개 이상에 해당됩니다. 

 

윤리적인 문제

 

모든 동물은 삶을 누릴 권리와 자유를 누릴 권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윤리적 비건들은 단순히 동물들의 고기와 젖, 가죽을 소비하는 행태에 대해 반대의 소리를 높인다. 이것들은 충분히 다른 소재로 대체될 수가 있다.  

 

 또한 윤리적 비건들은 현대 농장 시스템에서 동물들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통받은 스트레스에도 반대한다. 

 

예를 들면, 거의 모든 가축으로 태어난 동물들은 출생후 도살되기까지 자신의 몸을 제대로 움직일 수도 없는 비좁은 공간에서 길러진다. 

 

게다가 그들은 수컷으로 태어난 병아리들은 태어나자 마자 갈아지며 푸아그라를 생산해 내기 위해 오리나 거위에게 음식물을 강제로 주입시키는 현대농장 시스템에 반감을 표한다. 

 

 

© weanimalsmedia, 출처 Unsplash

동물권리에 대해 채식을 얘기하면 이렇게 얘기하는 사람이 꼭 있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식물도 똑같지. 그럼 식물도 먹지 말아야지." 이렇게 얘기하는 사람들에게는 정신병원에 가 보길 권고합니다. 동물들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감정을 느끼며 붉은 피를 흘리고 죽음을 두려워하며 고통을 느끼면 괴로워합니다. 그런 모습이 눈에 확연히 보이며 그 감정이 어떤지도 고스런히 인간들에게도 전해집니다. 칼을 손에 쥐고 각각 동물과 식물에게 죽일 것처럼 위협해 보십시오. 반응이 똑같나요? 동물들은 도살장에서 눈물을 흘리고 죽고싶지 않아 탈출하려 애를 씁니다... 헛된 시도이지만.

가위나 칼로 위협했을때 식물의 비명소리가 들리거나 도망치려 애쓰는 모습이 보인다면 정신병입니다. 동물과 식물은 다릅니다. 

 

건강문제

 

건강문제로 인해 비건을 선택하는 사람도 있다. 

 

채식을 기반으로 한 식이요법은 심장질환, 타입2당뇨병, 암, 급사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동물식품 섭취를 줄이면 알츠하이머 발병, 암과 심장질환에 대한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이런 비거니즘은 동물들에게 투여되는 각종 항생제와 호르몬제에서 발생되는 부작용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 

 

또한 채식을 하게 되면 살이 빠져 체중이 줄게된다.

 

 

©bill_oxford, 출처 Unsplash

 

☞ 다이어트를 하기위해 채식을 선택하신 분은 주의할 점이 있어요. 솔직히 저도 채식하면서 한달 안되서 2Kg이 빠졌어요~만세~ 하지만 휴일에 기분 좀 낸다고 케이크와 도넛을 몇개 먹었더니 금세 1Kg이 다시 찌네요. --; 살을 빼려면 고기,생선만 안 먹는게 문제가 아니라, 설탕많이 들은 음식(케이크, 피자, 도넛, 과자등)도 꼭 피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환경문제

 

비건이 되려는 이유는 또한 현재 농장 시스템의 영향으로 망가지고 있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2010년 UN이 발표한 보고서에는 가축농장을 유지하는 것에 있어 더 많은 원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채식기반 사업보다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방출한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자면 축산업은 전 지구의  65%의 아산화질소 , 35~40%의 메탄 , 9%의 이산화탄소를 방출한다.     

 

이 3가지 물질들은 대기변화와 연루된 가장 대표적인 온실가스들이다. 

 

게다가, 축산업은 가축을 기르기 위해 엄청난 물을 소비하는데 보통 소고기 0.5Kg을 얻기위한 물 소비량은 1,700-19,550 리터가 사용된다.  

 

같은 양의 곡물을 키울때보다도 43배나 많은 물이 많이 소비되는 것이다. 

 

소나 돼지 양을 기르기 위한 경작지 또는 목초지를 만들기 위해 삼림을 파괴하는 것도 심각하다. 

동물들의 서식지가 파괴되어 야생동물들의 상당수가 멸종하고 있다.

 

 

 

 

© rxcroes, 출처 Unsplash

 

 

 

《72reasons to be vegan》 이라는 책에서 봤는데 소와 돼지등에게 먹이는 곡물 사료로 전 지구인이 다 먹고도 남을 양이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하네요..@@

내가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는 환경, 동물, 내가족, 내 몸에 끼치는 영향들을 잘 생각해보고 최소한 해악을 덜 끼치고 떠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

 

youngsodal365.tistory.com/16

 

[독서리뷰] 채식주의"조금씩,천천히, 자연식물식"_염증 및 비만퇴출

10년 전 포유류 및 조류를 먹지 않는 생활을 5년간 지속한 적이 있었어요. 그 때에는 환경보호 및 동물권리와 나의 몸을 존중하자는 의미에서 시작했었죠. 그러다 이런 저런 이유로 다시 고기식

youngsodal365.tistory.com


Have a great day~♥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