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말차(matcha) VS 커피 효능 및 장단점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2. 3. 19. 16:15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

 

전 커피는 안 먹지만 말차(마차),녹차, 초코라떼는 상당히 좋아합니다. 

주말에 일찍 일어났을 때 녹차가루나 말차가루를 뜨거운 물에 녹여서 타 마시면 그 씁쓸하면서 자연적인 맛이 아침에 힐링하는 기분이 들지요 ~^^

6개월이상 아침에 마시고 건강검진할 때 시력 검사를 했는데 한 쪽 눈 시력이 0.8이었는데 1.0으로 상승하였어요. 아무래도 녹차 및 말차의 효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말차는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일본 녹차의 분말 형태이며, 커피는 이미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 중 하나이지요.

이미 말차의 건강상으로 중요한 장점들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고 커피의 장점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다른지 궁금한 분도 많을 것입니다. 


말차와 커피를 비교하며 주요 차이점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 말차VS커피_ 영양 비교

 

Edit by Wenzdai Figueroa

커피와 말차는 모두 우유, 설탕, 크림 또는 향신료 시럽과 같은 첨가물이 없이 먹을 때 칼로리가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말차는 말차가루 1작은술(약 2g)과 뜨거운 물 2온스(60mL)를 혼합하여 마시는 반면 커피는 일반적으로 뜨거운 물에 끓입니다.

 



다음은 각 음료의 표준 제공량인 8온스(240-mL) 커피 한 잔과 2온스(60-mL) 말차 한 잔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비교하였습니다.

  커피(Coffee) 말차(Matcha)
칼로리 2 5
탄수화물 0 grams 1 gram
0 grams 0 grams
섬유질 0 grams 0 grams
단백질 0.3 grams 1 gram
지방 0.5 grams 0 grams

또한, 커피에는 8온스(240mL) 당 약 96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반면, 말차는 2온스(60mL)당 38–88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일반적인 방법으로 차를 만들어 마실 때 그램당 약 19–44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말차에 카페인 함량이 많고 적은 것은 분말의 양, 분말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잎의 다양성, 그리고 신선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두 음료 모두 쓴맛이 납니다. 말차의 맛은 풀맛 또는 흙맛으로 묘사되는 반면, 커피는 어떻게 볶느냐에 따라 맛이 다르고  때로는 견과류 맛이 나는 초콜릿 맛과 향으로 나기도하는데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 커피말차의 좋은점

 

▩ 체중 감소에 효과적

말차와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갈색 지방 조직을 활성화시키고 에너지 소비와 지방 산화를 증가시킴으로써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갈색 지방은 열을 발생시키고 포도당과 지방과 같은 영양소를 대사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사실, 몇몇 오래전부터 진행되온 연구들에서도 카페인이 약 3시간 동안 몸의 대사율을 최대 13%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카페인 외에도, 커피는 클로로겐산( chlorogenic acid_CGA)을 함유하고 있고, 말차는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pigallocatechin gallate_EGCG)가 풍부합니다.

CGA와 EGCG 모두 체중 감량을 돕는 잠재력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CGA는 비만과 관련된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체중, 지방 축적, 그리고 트리글리세리드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데 잠재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EGCG에 대한 동물 연구는 이 화합물이 지방의 형성을 억제하고 분해 기능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체중 감량을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항암제가 풍부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산화 스트레스의 해로운 영향을 완화하는 유익한 화합물이며, 항산화제가 몸에서 작용을 하지 않으면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 과일, 야채, 커피, 그리고 차에서 발견되는 강력한 항산화제 화합물입니다. EGCG와 CGA는 각각 녹차와 커피 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주요 성분입니다.

 



EGCG는 종양의 성장과 확산을 방지하고 종양을 공급하는 특정 혈관의 형성을 제한하며 암세포의 죽음을 빠르게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CGA는 종양 성장을 억제하여 구강, 식도, 위, 대장 및 간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말차에는 특유의 녹색을 띠는 루틴, 비타민 C, 그리고 엽록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반면  커피는 모두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카페스톨(cafestol)과 카월(kahweol)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심장병 예방

말차와 커피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화합물은 심장병의 다양한 위험 인자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이들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혈소판 응집을 줄여 동맥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고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혈관 이완을 촉진하여 고혈압을 감소시킵니다.
게다가, 녹차에서 발견되는 EGCG는 장에서 지방의 흡수를 차단함으로써 혈압을 낮추고 총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커피에는 심장 건강에 이로운 폴리페놀이 풍부하지만, 여과되지 않은 커피에서 나오는 카페스톨과 카월은  LDL(나쁜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기타 장점들

위에서 언급된 장점들말고도 커피와 말차가 지닌 장점들이 더 있습니다. 

우울증 해소와 뇌 기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커피와 말차에 함유된 카페인과 말차의 L-테아닌 및 EGCG는 기분, 주의력, 기억력 및 반응 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간 건강이 개선될 수 있는데 녹차와 커피를 마시는 것은 지방 간 질환과 간경화 및 섬유화를 낮추는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 커피말차의 주요 차이점


두 음료는 서로 다르지만 우리 몸의 에너지를 북돋아 줄 수 있습니다.

커피는 졸음과 피로를 줄여주는 즉각적인 에너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몸이 카페인의 99%까지 빠르게 흡수하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는 복합물 섭취 후 15분 만에 최고 혈중 농도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카페인이 몸에 흡수되면, 카페인은 잠을 오게 만드는 아데노신의 수용체를 차단하여 잠들지 못하도록 작용합니다. 

 


비슷하게 말차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말차는 커피보다 더 느린 속도로 에너지를 증가시킵니니다.
말차는 녹차 식물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인 L-테아닌(L-theanine )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뇌의 알파파를 증가시킴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카페인과 마찬가지로, L-테아닌은 뇌 장벽을 통과하고 30분 안에 최고 농도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L-테아닌은 카페인과 결합하면 피로를 줄이는 동시에 주의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 커피말차의 장단점

 

© dungthuyvunguyen, 출처 Pixabay

위에 언급된 장점외에도 또 어떤 점들이 몸에 좋을까요?

말차의 좋은점

  • 긴장을 풀어줍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L-테아닌은 뇌에서 알파파를 증가시킴으로써 졸음을 유발하지 않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 구강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커피와 달리, 말차는 여러분의 구강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만들기 쉬워요. 말차 한 잔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뜨거운 물을 넣고 분말과 섞는 것입니다. 특별한 장비나 레시피가 필요없습니다.

 

 

말차의 나쁜점

 

  • 가격이 비싸요. 품질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말차는 커피보다 비싼 경향이 있습니다.
  • 간에 독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EGCG 및 기타 말차 폴리페놀의 고용량을 섭취하면 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오염도의 위험이 있습니다. 말차는 녹차 분쇄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납과 비소와 같은 중금속에 오염된 잎을 섭취할 위험이 있습니다.
 

▒ 커피의 장점

 

  •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품질에 따라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커피는 말차보다 저렴합니다.
  • 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카페인 및 카페인 제거 커피 모두 2형 당뇨병의 발병  요인을 개선하고 하루에 2잔을 마시면 발병률을 최대 12% 낮출 수 있습니다.
  • 실용성이 높습니다. 어디를 가든 커피숍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식당이나 슈퍼마켓에서 커피 한 잔을 살 수도 있고, 마실 수 있는 대체 커피도 살 수 있습니다.

▒ 커피의 나쁜점

  • 중독성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성분입니다.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카페인 중독 또는 의존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원치 않는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어요. 커피를 마시거나 커피를 끊었을 때 불면증, 초조함, 심박수 증가, 두통 및 불안과 같은 불쾌한 반응을 경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뭐든지 과도하게 식음하면 좋은 성분도 안좋게 반응하는 것 같아요~ 항상 적정량을 섭취하도록 노력하고 특히 녹차나 말차는 유기농 가루를 구매하는것이 중금속섭취를 방지하는 대안이 될것 같습니다. 자신의 몸에 잘 맞는 티나 커피를 섭취하여서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누려보아요~^^ 

 


Have a great day~♥

2022.01.16 - [건강정보] - 당화혈색소 수치 & 당화혈색소 낮추기

 

당화혈색소 수치 & 당화혈색소 낮추기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 증상은 체내 혈당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며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배고픔 갈증 증가 체중 감량 소변 빈도가 늘어남 흐릿한 시야 극심한 피로감 상처가 잘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7.21 - [Diary/채식주의] - 콤부차 효능 & 부작용

 

콤부차 효능 & 부작용

얼마전 BTS 정국이 콤부차를 매일 2번씩 마신다고 해 화제가 됐었죠? 과연 콤부차는 어떤 점이 좋을까요? 콤부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시다. ≪콤부차(Kombucha)의 효능 8가지≫ 1.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6.02 - [Diary/채식주의] - [건강정보] 항염증 최강 음식 12가지_항산화 풍부 & 노화 방지

 

[건강정보] 항염증 최강 음식 12가지_항산화 풍부 & 노화 방지

다들 잘 지내고 계신가요? 코로나19가 전세계를 뒤덮은 요즘날, 우리는 면역력을 강하게 하고 염증을 최소화하여 우리 몸을 지켜야 합니다. 염증은 우리 몸에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합니다. 일시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5.21 - [Diary/채식주의] - [채식주의] 귀리우유 비교 "오틀리 VS 오트밸리"

 

[채식주의] 귀리우유 비교 "오틀리 VS 오트밸리"

안녕하세요~ 우유의 각종 폐해를 알게 된 이후로는 식물성우유를 마시고 있어요. 우유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Click ↓ [채식주의] 우유와 전격비교 "아몬드유,두유,쌀우유,코코넛우유" * 여기에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