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BTS 정국이 콤부차를 매일 2번씩 마신다고 해 화제가 됐었죠?
과연 콤부차는 어떤 점이 좋을까요?
콤부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시다.
콤부차는 중국이나 일본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콤부차는 홍차나 녹차에 특정한 종류의 박테리아, 효모, 설탕을 첨가한 다음 일주일 이상 발효를 시킴으로써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박테리아와 효모는 액체 표면에 버섯 모양의 막을 형성하는데 이는 콤부차가 "버섯차"라고도 불리는 이유입니다.
이 덩어리는 박테리아와 효모로 이루어진 살아있는 공생 군집이며 새로운 콤부차를 발효시키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발효 과정에서 아세트산(식초에서도 발견됨)과 몇몇 다른 산성 화합물, 미량의 알코올 및 탄산을 만드는 가스를 생성합니다.
또한 많은 양의 박테리아가 이 혼합물에서 자라납니다. 콤부차의 생균적(probiotic) 이점에 대한 증거는 아직 없지만, 생균 기능을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여러 종의 유산균을 포함하고 있지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건강한 박테리아를 제공합니다. 이 박테리아는 소화를 돕고 염증을 없애며 체중 감량에도 효과가 있는 건강에 좋은 이점들을 갖고 있어요.
이러한 이유로, 식사에 콤부차 같은 음료수를 같이 곁들어 마시면 여러 가지 면에서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녹차는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에 좋은 음료 중 하나입니다.
녹차에는 폴리페놀 등 생체 활성화합물이 많이 함유돼 있어 체내에서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녹차로 만든 콤부차에는 동일한 식물성 화합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효과도 비슷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를 규칙적으로 마시는 것은 칼로리의 연소를 증가시키고, 뱃살을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키며,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녹차를 마시는 사람들은 전립선, 유방 및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활성분자인 활성산소와 싸우는 물질입니다.
많은 과학자들은 음식과 음료에서 나오는 항산화제가 알약인 항산화제보다 건강에 더 좋다고 믿고 있습니다.
콤부차는 특히 녹차로 만들 때 간에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독성 화학물질에 의한 간 손상이 70% 이상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이 주제에 대해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없지만, 간질환자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연구결과로 보여지는 군요.
콤부차의 발효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요 물질 중 하나는 식초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세트산입니다.
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처럼, 아세트산은 잠재적으로 해로운 많은 미생물을 죽일 수 있죠.
홍차나 녹차로 만든 콤부차는 특히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와 칸디다 효모에 강한 항균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항균 효과는 안 좋은 박테리아와 효모의 성장을 억제하지만, 콤부카 발효에 관여하는 유익하고, 생균적인 박테리아와 효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심장병은 세계에서 주요한 사망원인입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는 심장 질환의 두 가지 표지인, "나쁜" LDL과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단 30일 만에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차(특히 녹차)가 심장 질환에 기여한다고 생각되는 LDL 콜레스테롤 입자를 산화로부터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녹차를 마시는 사람들은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최대 31% 낮으며, 이는 콤부차에도 적용될 수 있는 이점입니다.
암은 세계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세포 돌연변이와 통제되지 않는 세포 성장으로 인해 발병이 되곤 하지요.
시험관 연구에서 콤부차는 차 폴리페놀과 항산화제의 농도가 높아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막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차 폴리페놀의 항암 성질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폴리페놀은 암세포의 돌연변이와 성장을 차단하는 동시에 암세포의 죽음을 촉진한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다양한 종류의 암에 걸릴 확률이 훨씬 낮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죠.
하지만 콤부차가 사람에게 항암 효과가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아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콤부차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는 프로바이오틱 균이 풍부한 차입니다.
매장에서 구매하실 수도 있고 집에서 직접 만드실 수도 있죠. 하지만 제대로 알맞게 만들어야 합니다.
오염되거나 과잉 발효된 콤부차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심지어 사망에도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만든 수제 콤부차는 최대 3%의 알코올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만드는 것보다 더 안전한 방법은 콤부차를 상점이나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것입니다. 상업용 제품은 맛이 좋고 알코올 함량이 0.5% 미만이어야 하므로 보통 알코올이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성분을 확인하고 설탕이 많이 첨가된 브랜드는 피하세요.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콤부차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것들은 칼로리가 낮지만, 다른 것들은 한 병당 최대 120칼로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가끔 콤부차 음료를 홀짝홀짝 마시는 것은 허리선을 상하게 하지 않지만, 매일 콤부차를 마시는 것은 과도한 칼로리 소비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고체 음식에서 나오는 칼로리보다 액체 칼로리가 훨씬 섭취하기 쉽고 배 부르지 않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칼로리가 많은 음료는 종종 여러분이 더 오래 포만감을 느끼도록 도와줄 수 있는 영양가 충만한 음식을 안 먹게 만들곤 하지요.
예를 들어, 단단하게 삶은 달걀과 아보카도의 1/4을 얹은 이즈키엘 토스트( Ezekiel toast) 한 조각의 건강한 간식은 120칼로리 콤부차 음료 두 잔과 칼로리가 같습니다.
콤부차는 생균제(probiotics), 즉 유익한 박테리아 때문에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는 탄산화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속이 부글거릴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를 마시면 소화기 계통에 이산화탄소(CO2)가 유입되어 부풀어오르고 가스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콤부차는 특히, IBS(과민성대장증후군)를 가진 사람들에게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특정한 유형의 탄수화물인 FODMAPs라고 불리는 화합물을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콤부차 음료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과도한 설탕 섭취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장으로 물이 빨려 들어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어떤 사람들은 콤부차를 너무 많이 먹으면 몸이 붓고, 가스가 차고,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콤부차 음료는 소비자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도록 과일 주스나 사탕수수 설탕으로 달여서 만드니다.
이것은 콤부차를 맛있게 만들 수 있지만, 음료의 당도를 높이죠.
콤부차를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 특히 설탕이 많이 첨가된 음료는 여러 가지 면에서 여러분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따라, 콤부차 한 잔에는 7 티스푼에 해당하는 28그램의 설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를 살 때, 첨가된 설탕 섭취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1인분 당 4그램 이하의 설탕을 함유한 음료를 찾으세요.
콤부차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콤부차는 살균되지 않고 여러 종류의 박테리아와 효모가 섞여 있기 때문에 특정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 신장 질환 또는 HIV를 가진 사람들과 같이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콤부차를 마시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잠재적으로 오염된 콤부차 섭취로 인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산성증 및 간 합병증이 보고된 사례가 있습니다
콤부차는 살균되지 않고 카페인과 알코올이 소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임산부와 모유수유 여성도 피해야 합니다.
콤부차는 보통 카페인이 함유된 홍차나 녹차로 만들어집니다.
비록 콤부차는 전통적인 양조 차보다 카페인을 훨씬 적게 함유하고 있지만, 콤부차를 너무 많이 섭취한다면 카페인을 많이 섭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GT's의 콤부차는 8온스(240ml) 당 8-14mg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양조된 홍차 한 잔에 47mg의 카페인이 들어있는 것에 비하면 적은 양이지만, 콤부차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죠.
카페인의 영향에 민감한 사람들은 콤부차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불안하거나 초조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콤부차를 마시는 것은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콤부차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칼로리와 당분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과식하는 것은 건강에 그리 좋지가 않죠.
칼로리를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고 콤부차의 이점을 누리려면 하루에 230ml~480ml로 섭취를 제한하세요.
대부분의 콤부카 한 병은 16온스 또는 480ml가 들어 있습니다.
다크 글라스 용기에 보관된 고품질의 저칼로리 저당 제품을 선택하십시오. 이 포장은 가벼운 손상으로부터 프로바이오틱스를 보호합니다.
액체칼로리 섭취량을 억제하기 위해 1인분당 50칼로리 이하를 제공하는 콤부차를 고르세요.
☞ 역시 과유불급이라고 아무리 몸에 좋은 것도 많이 마시면 좋지 않군요. 전 가끔씩 콤부차 마시고 평소에 녹차를 마시는 것으로 하려고요~^^
항상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Have a great day~♥
2021.06.12 - [Diary/채식주의] - [건강정보]건강에 좋은 잠자는 자세
2021.06.02 - [Diary/채식주의] - [건강정보] 항염증 최강 음식 12가지_항산화 풍부 & 노화 방지
2021.07.21 - [Diary/생활이야기] - 민트초코소주 후기
2021.05.24 - [Diary/채식주의] - [건강정보] 관절염에 피해야 할 음식 8가지
가장 친환경적인 식물성 우유는? (2) | 2021.08.06 |
---|---|
최강의식물식_독서후기 (0) | 2021.07.31 |
두레생협장보기_임산부 농산물 꾸러미 (0) | 2021.07.20 |
기립성 저혈압(일어날때 어지러움)원인&해결방법 (0) | 2021.07.15 |
물단식의 장점과 단점 (2) | 2021.07.1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