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임신가능 배란일 계산 & 배란증상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1. 9. 1. 12:56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날씨가 비가 오더니 점점 선선해지고 있어요~생각보다 무더위가 일찍 물러갔네요.
제가 태어난 가을이 점점 다가오니 기분이 더 좋네요.


하지만 주위에 보면 결혼한지 꽤 됐는데 아이가 없는 부부들이 있는데 아이를 가지려는 노력을 하는 데도 잘 안생긴다는
얘기를 들으면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누구한테는 그토록 간절히 바라는 아기인데 아기들에게 몹쓸 짓을 하거나 학대하는 인간들 보면 용서할수가 없어요.

© fengo, 출처 Unsplash

전 2018년 1월에 출산을 했는데 아주 계획적으로 얻은 아기였답니다.
1. 아이는 연초(1~3월생)에 낳자.=>왜냐면 후반에 태어난 아이보다 대부분 더 똑똑하고 말도 더 잘 하는 경향이 있음.
2. 5월에 임신하여 7월 1일자 휴직을 한다.

위 2가지를 목표로 하여 임신하기 3개월 전부터 남편과 나, 둘은 엽산제를 매일 먹고 (이 동안은 남편 담배 피는 것도 중지시키고) 좋은 음식과 영양이 풍부한 식단을 먹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술, 담배를 안하고 커피, 설탕이 많이 들은 탄산음료는 마시지 않아요. 그리고 스트레스 안받고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려고 했지요. 쉽지 않았지만. 드디어 5월초에 임신하여 계획대로 7월에 휴직을 들어가게 됐습니다.
임신이 잘 되려면 배란일을 잘 알아서 행동(?)해야 실패할 확률이 낮습니다. 반대로 임신을 원치 않는다면 배란일 관계는최대한 피해야겠지요.

이번에는 임신이 가능한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과 임신가능기간등에 대한 Q&A에 대해 속시원히 알아 보도록 해요~

반응형

1. 배란이란?

배란은 생리 주기의 일부로서 난소에서 난자가 나오는 때를 말합니다.
난자가 방출되면, 정자에 의해 수정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배란기에 수정되면 난자가 자궁으로 이동하여 임신과정을 지속하게 되죠. 수정되지 않으면 난자가 분열하여 자궁 내막이 탈락되는 생리를 하게 됩니다.
배란이 어떻게 일어나고 언제 일어나는지 이해하는 것은 임신에 성공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의학적으로 특정한 상태를 진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배란일은 언제인가?

배란은 일반적으로 생리주기를 28일로 치면 생리시작 후 14일 경에 일어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28일 주기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시기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란은 마지막 생리 시작일로부터 2주 후 날짜를 중점으로 이전 4일 또는 이후 4일에 발생합니다.

☞ 임신에 대한 조언을 얻으러 산부인과를 찾았을 때 의사가 임신확률을 높이려면 마지막 생리시작일 2 주후에 해당되는 날짜와 그 날짜의 앞뒤로 징검다리 날짜에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하더군요. 예를 들어, 9월 1일에 생리를 시작했다면 9월1일부터 2주 후인 9월 15일이라는 날짜와 13일, 17일에 합방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더 확률을 높인다는 것이지 꼭 이 날짜에만 해야 임신이 되야 된다는 것도 아니고 이외의 날짜에 관계했을 때 임신이 안 된다는 것도 아닙니다.)

 

3. 배란은 얼마나 지속되는가?

배란 과정은 보통 생리 주기의 6일에서 14일 사이에 여러분의 몸이 여포 자극 호르몬(follicle-stimulating hormone /FSH)을 방출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 호르몬은 난소 안의 난자가 나중에 난자를 방출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성숙하게 만들어요.
난자가 성숙하게 되면 당신의 몸은 황체형성호르몬을 분비하여 난자의 분비를 촉발합니다. 배란은 체내 황체형성호르몬 상승 후 28시간에서 36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4. 배란기의 징후


배란이 임박하면 질 분비물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분비물은 종종 투명하고 신축성이 있는 물질로 날달걀 흰자와 비슷할 수도 있습니다. 배란 후에는 분비물량이 감소하여 더 걸쭉해지거나 탁해질 수 있어요.

또 다른 배란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벼운 출혈 또는 얼룩.
  • 가슴이 부드러워짐.
  • 성적 욕구 증가.
  • 배 한쪽의 불편함이나 통증을 느끼는 배란통


※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이런 배란 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징후들로 임신확률을 계산하기에는 다소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 전 배란일이 다가오면 체온이 평소보다 0.5~1º정도 높아지곤 합니다.


 

5. 생리주기에 두 번 이상 배란이 가능한가?


네, 어떤 사람들은 한 주기에 한 번 이상 배란을 할 수도 있어요.
2003년의 한 연구에서 어떤 사람들은 생리 주기에 심지어는 두세 번정도 배란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뉴사이언티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수석 연구원은 연구 참가자의 10%가 실제로 한 달에 두 번의 배란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자연적으로 또는 생식 보조의 일환으로 한 배란 중에 여러 개의 난자를 방출할 수 있는데 만약 두 난자 모두 수정된다면 쌍둥이가 생겨나게 되는 것이죠.

 

6. 배란기에만 임신이 가능한가?


아닙니다. 난자는 배출 후 12시간에서 24시간 안에 수정될 수 있지만, 정자는 나팔관에서 5일정도 이상적인 조건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란하기 며칠 전이나 배란 당일에 관계를 가지면 임신이 될 수 있습니다.

 

7. 배란기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배란기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병원 초음파나 호르몬 혈액 검사이지만 집에서도 배란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기저 체온(BBT) 차트 : 이것은 체온 변화를 기록하기 위해 매일 아침 기저 온도계로 체온을 재는 것. 3일 동안 기준치보다 높은 온도를 유지한다면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다.
  • 배란 테스트기 : 이러한 제품은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바로 구입 가능. 소변에서 황체형성호르몬의 존재를 감지하는 방식.
  • 임신 모니터기(Fertility monitors) : 에스트로겐과 황체형성호르몬을 추적해서 6일 동안의 임신 기간을 알아냄.

 

 

 

8. 임신을 하려면 얼마나 자주 관계를 해야 하는가?


임신을 하려면 임신 가능 기간 동안 한 번만 관계를 해도 됩니다. (몸에 이상이 없는 경우) 만약 임신이 간절하다면 배란 기간 동안 매일 혹은 이틀에 한 번씩 성관계를 함으로써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는데 임신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배란하기 이틀 전과 배란일 당일입니다.

9. 배란일이 규칙적이지 않다면?


한 달이나 두달동안 배란일을 추적하면, 어떤 사람들은 배란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어떤 경우에는 배란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식이요법과 같은 것들이 배란기의 정확한 날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지만 의학적으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나 무월경과 같이 임신이 되기 힘든 조건인 경우도 있지요. 이럴 경우 의사와 꼭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배란일 계산과 출산예정일을 알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Have a great day~♥


2021.08.30 - [Diary/채식주의] - 아보카도 냉동보관법

 

아보카도 냉동보관법

아보카도는 건강에 좋은 지방,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맛있고(?) 인기 있는 과일입니다. 아보카도 맛 자체는 심심한 맛이지만 과카몰을 만들거나 샌드위치, 샐러드,파스타등에 넣어서 먹으면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8.29 - [건강정보] - 흑색종의 증상 및 치료&예방법

 

흑색종의 증상 및 치료&예방법

흑색종(melanoma)은 피부암의 한 종류로서 멜라노사이트(melanocytes)라고 불리는 피부 세포에서 생성됩니다. 멜라노사이트는 피부색을 내는 물질인 멜라닌을 생산하지요. 흑색종은 피부암 중 약 1%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8.28 - [건강정보] - 코로나 백신 맞고 술, 안전할까?

 

코로나 백신 맞고 술, 안전할까?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코로나 백신 다들 접종 완료하셨나요? 전 10월에나 접종 완료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맞고 나서, 특히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백신 접종 후 술을 마셔도 괜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8.22 - [건강정보] - 쥐젖의 원인 & 제거방법

 

쥐젖의 원인 & 제거방법

혹시 쥐젖(skin tag)이란게 뭔지 아시나요? 몇 년전, 목에 상처가 났었는데 아물면서 딱지가 생겼습니다. 그러면서 자연히 아물겠지 생각했는데 딱지가 떨어지면서 그 부분이 약간 부풀더니 조그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