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백신 맞고 술, 안전할까?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1. 8. 28. 13:52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코로나 백신 다들 접종 완료하셨나요?
전 10월에나 접종 완료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맞고 나서, 특히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백신 접종 후 술을 마셔도 괜찮은 지가 제일 궁금하실 것 같군요~알코올이 면역 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충분히 알고 있는 사항이지만 러나 알코올 섭취가 COVID-19 백신의 효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만일을 위해서 예방 접종 후 며칠 동안 알코올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어요.
알코올이 면역체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COVID-19 백신을 맞은 후 알코올을 마시는 것이 안전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맞고 술 마셔도 되나요?


COVID-19 백신의 목적면역체계가 침입자인 COVID-19 바이러스를 인식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긴급하게 승인된 COVID-19 백신은 FDA가 승인하기 전에 안전성을 평가를 위한 엄격한 임상시험을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 실험들은 알코올이 백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는 조사하지 않았어요.
몇 가지 초기 연구로 예를 들자면 마카크(원숭이), 쥐 , 사람에 대한 연구에서 적당한 알코올 소비가 심혈관 건강 개선 및 면역 건강 증진과 관련이 있다는 몇 가지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결과를 확실히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죠.
만일을 위해서 알코올 소비량을 백신 전과 동일하게 유지(과음하지 말라는 뜻)하거나 백신 접종 후 최소 며칠 동안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로이터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보건 당국자는 2020년 12월 스푸트니크 V COVID-19 백신을 맞은 사람은 첫 주사를 맞기 전 2주, 두 번째 주사를 맞은 후 4주 동안은 알코올을 피해야 한다는 경고 성명을 냈습니다. 알코올이 COVID-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논리였죠.
스푸트니크 V 백신(Sputnik V)을 생산한 연구팀장인 알렉산더 긴츠버그 박사는 그 후 공식 스푸트니크 V 소셜 미디어에서 알코올을 완전히 금지하는 것은 불필요하며 적당한 섭취는 괜찮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주사나 백신을 맞은 후 3일 동안은 술을 마시지 말라고 조언했습니다.

알코올과 뇌정맥동혈전증 관계


존슨 & 존슨 및 아스트라 제네카( AstraZeneca)와 같은 일부 유형의 COVID-19 백신은 극히 드문 경우 뇌정맥동혈전증(CVST)이라는 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CVST는 뇌의 부비강에 있는 혈전이에요.
4월 CDC 보고서에 따르면 약 2억 개의 백신이 투여된 후 총 9건의 CVST 환자가 발견되었습니다.
이탈리아 알코올 협회에 따르면 알코올은 CVST와 같은 응고 장애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음성 혈소판 기능과 관련이 있는데 예방 접종과 함께 과음을 하는 것이 이러한 드문 합병증의 발생에 기여할 수 있다는 추정을 할 수 있지만 100% 확실하진 않습니다.

반응형
COVID-19 백신 접종 후 증상


COVID-19 백신을 접종받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벼운 부작용만 경험합니다. 예를 들어, 화이자의 경우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 백신 맞은 주변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두통이나 피로가 생기는 것을 대비해서 주말 바로 앞날인 금요일에 백신을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이부프로펜(Advil)이나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Tylenol)과 같은 약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 관절통
  • 근육통
  • 두통
  • 주사 부위 주변의 통증

 

 

심한 알러지 반응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드물게 나타나긴 하지만 보통 접종 후 1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의료 전문가들은 당신에게 백신 접종 구역에 최대 1시간 동안 머물 것을 요구하기도 하지요.

알러지 반응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흉통, 호흡곤란
  • 얼굴과 목의 부종 또는 열
  • 빠른 심장 박동
  • 발진
  • 어지러움과 나른함

이런 심한 알러지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결론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과음하지 않는 적당한 양의 알코올은 COVID-19 백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만일을 대비해서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것이 좋겠죠. 술을 마셔도 좋다, 마시면 나쁘다 이런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증거는 아직 존재하지 않으니 확답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알코올 섭취를 줄이거나 금주하면 백신 반응이 개선될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백신을 투여받은 후 최소한 며칠 동안은 과음이나 폭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하게 또는  적게 마시도록 하세요~혹시 모를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죠.


Have a great day~♥

 

 

2021.08.25 - [건강정보] - 눈 다래끼 원인 & 치료

 

눈 다래끼 원인 & 치료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태풍이 올라오느라 그런지 비도 많이 오고 선선해지는 날씨입니다. 처서(處暑)는 24절기의 14번째로 태양 황경이 150도가 될 때인데 양력으로는 8월 23일경에, 음력으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8.22 - [건강정보] - 쥐젖의 원인 & 제거방법

 

쥐젖의 원인 & 제거방법

혹시 쥐젖(skin tag)이란게 뭔지 아시나요? 몇 년전, 목에 상처가 났었는데 아물면서 딱지가 생겼습니다. 그러면서 자연히 아물겠지 생각했는데 딱지가 떨어지면서 그 부분이 약간 부풀더니 조그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8.20 - [건강정보] - 코코넛 워터의 영양소 & 좋은점

 

코코넛 워터의 영양소 & 좋은점

최근 몇 년전부터 코코넛 워터는 인기있고 트렌디한 음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전 무척 더울 때 시원한 코코넛 워터를 쫙 들이키면 모든 갈증과 무더위가 다 사라지는 듯한 느낌이 든답니다.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8.17 - [건강정보] - 대상포진 원인 & 치료방법

 

대상포진 원인 & 치료방법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분을 보면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주변이나 저는 앓은 적은 없지만 인터넷에 찾아보면 꽤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답니다.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