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흑색종의 증상 및 치료&예방법

건강정보

by 영어잘하는 건강미인 2021. 8. 29. 11:29

본문

반응형

흑색종(melanoma)은 피부암의 한 종류로서 멜라노사이트(melanocytes)라고 불리는 피부 세포에서 생성됩니다. 멜라노사이트는 피부색을 내는 물질인 멜라닌을 생산하지요.
흑색종은 피부암 중 약 1%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흑색종을 초기에 진단받게 되면 대부분 잘 사라집니다. 하지만 일찍 잡지 못하면 몸의 다른 부분으로 쉽게 퍼지기 때문에 초기에 진단받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흑색종의 증상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몸에 흑색종이 의심된다면 곧바로 의사(피부과)에게 상담받으시길 당부드립니다.

 

흑색종의 증상
  • 기존 점의 변형
  • 피부에 기존에 없던 특이한 점의 성장

만약 흑색종 세포가 여전히 멜라닌을 만들고 있다면 그 종양의 색은 갈색이나 검은색을 띱니다. 하지만 어떤 흑색종은 멜라닌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그 종양들은 황갈색, 분홍색, 흰색을 띨 때도 있습니다.

 


흑색종의 특징

  • 불규칙한 모양
  • 불규칙한 경계
  • 색상이 다양하거나 고르지 않음
  • 0.6cm 이상
  • 크기, 모양 또는 색깔이 점점 변함
  • 가려움 또는 출혈 발생


흑색종은 피부 어디에서나 생길 수 있어요. 그러나 가장 가능성이 높은 부분

  • 남성: 가슴과 허리
  • 여자: 다리
  • 얼굴

이런 부분들은 아무래도 몸의 다른 부분보다 더 많이 태양에 노출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흑색종은 발바닥, 손바닥, 그리고 손톱과 같이 햇볕을 많이 받지 못하는 부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가끔 흑색종이 시작됐음에도 불구하고 피부는 정상으로 보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흑색종의 종류


가장 흔한 흑색종의 종류는 피부 표면에 퍼지는 것인데 테두리가 고르지 않으며 색깔은 갈색부터 검은색, 분홍색, 빨간색까지 다양합니다.
결절 흑색종(Nodular melanoma)은 피부의 더 깊은 층으로 파고드는 또 다른 유형으로, 혹처럼 솟아오를 수 있습니다.
악성흑색종(Lentigo maligna)은 햇빛을 더 많이 받는 신체 부위, 특히 얼굴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노인에게 자주 생기는 편입니다. 피부 표면에 크고 고르지 못한 검은 패치가 있는 것처럼 보이죠.

 

,


전이성 흑색종(Metastatic melanoma)은 암이 림프절, 장기 또는 뼈를 포함한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될 때 생깁니다.
이 외에도 다른 희귀한 종류의 흑색종들도 존재하며 가장 일반적으로 피부에 나타나지만 간혹 일부는 눈뿐만 아니라 내부 조직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점막 흑색종(Mucosal melanoma)은 소화기관, 입, 코, 요로, 음부 같은 기관의 점막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눈) 흑색종은 눈의 흰자 아래에서 발생합니다.

 

피부에 난 흑색종
발에 난 흑색종
손톱에 난 흑색종

 

흑색종의 발달 단계 & 치료법

 


흑색종의 발달단계와 그에 따른 치료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암은 조직, 림프계통, 혈류를 통해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0단계
˙ 비정상적인 멜라노사이트가 있지만 피부의 가장 바깥 층에만 존재합니다. 이것은 상황에 따라 흑색종이 될 수도 있어요.
<치료법>
0단계 흑색종은 피부 윗부분에만 있기때문에 조직검사시에 의심스러운 조직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외과의가 정상인 피부 경계에서 이 종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1단계
˙ 1A: 암 종양이 있지만, 길이가 1mm 미만이고 궤양은 없음.
˙ 1B: 길이가 1mm도 안 되지만 궤양이 있음. 또는 궤양 없이 1~2mm 길이.

<치료법>
매우 얇은 흑색종은 조직검사 중에 완전히 제거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수술로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건강한 피부층과 조직 층을 함께 암을 제거하게 됩니다.

 



2단계
˙ 2A: 길이는 1~2mm이고 궤양도 있음. 또는 궤양 없이 2~4mm 길이.
˙ 2B: 길이는 2~4mm 사이이고 궤양이 있음. 또는 궤양 없이 4mm보다 김.
˙ 2C: 길이가 4mm 이상이고 궤양이 있음.

<치료법>
1단계와 같음


3단계
궤양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는 모든 크기의 종양이 있으며 다음 중 하나 이상도 해당됩니다.

˙ 적어도 하나의 림프절에서 암이 발견.
˙ 림프절로 서로 전이됨.
˙ 종양과 가장 가까운 림프절 사이의 림프관에서 암이 발견.
˙ 암세포가 1차 종양에서 2센티미터 이상 커짐.
˙ 다른 작은 종양들이 처음 종양의 2cm 이내에서 피부 위 또는 아래에서 발견됨.

 


<치료법>
3단계 흑색종은 1차 종양을 거쳐 근처 림프절까지 퍼진 상태입니다. 광절개 수술로 종양과 영향을 받은 림프절을 제거합니다.
4단계 흑색종에서는 암이 먼 곳으로 전이되어 피부 종양과 확대된 림프절을 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내부 장기의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도 받을 수 있는데 종양의 수, 크기, 위치에 따라 다른 수술이 이행됩니다.
3단계와 4단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추가 치료가 필요합니다.

 

  • 면역요법 약 : 여기에는 인터류킨-2 또는 체크포인트 억제제인 이필리무맙(Yervoy), 니볼루맙(Opdivo), 펨볼리주맙(Keytruda)이 사용될 수 있음.
  • BRAF 유전자의 돌연변이와 관련된 암에 대한 표적 치료요법 : cobimetinib(코텔릭), dabrafenib(타핀라), trametinib(메키니스트) 및 vemurafenib(젤보라프)가 사용될 수 있음.
  • C-KIT 유전자의 돌연변이와 관련된 흑색종에 대한 표적 치료 : 이모티닙(Gleevec) 및 니로티닙(Tasigna)이 사용될 수 있음
  • 백신 : Bacille Calmette-Guerin (BCG) 및 T-VEC (Imlygic)을 사용할 수 있음
  • 방사선 치료 : 이것은 종양을 수축시키고 수술 중에 놓쳤을지도 모르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사용되며 또한 전이된 암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격리 림브 관류(Isolated limb perfusion) : 화학 요법의 가열 용액을 환부의 팔이나 다리에만 주입함.
  • 전신 화학요법 : 이것은 몸 전체의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다카르바진과 테모졸로마이드를 사용할 수 있음.

4단계
조직, 뼈, 장기 등을 포함에 암이 먼 곳까지 퍼짐.

 

 

<치료법>
위 3단계 치료법 참조

 

 

흑색종 예방법

위험성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지만, 흑색종과 같은 피부암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가능하면 낮에 내리쬐는 햇빛에 피부를 노출시키지 마세요. 태양은 흐린 날과 겨울에도 여전히 피부에 영향을 끼친다는점을 기억하세요.

2.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세요. SPF가 최소 30인 선스크린을 사용하세요. 2시간 간격으로 바르되 땀이 많이 났거나 물에 들어갔다 나왔다면 그보다 훨씬 더 자주 바르세요. 계절에 상관없이 하면 됩니다.

3. 야외에서 시간을 보낼 때는 팔과 다리를 가리세요. 머리, 귀, 얼굴을 보호하기 위해 챙이 넓은 모자를 쓰세요.


4. UVA와 UVB 광선을 차단하는 선글라스를 착용하세요.

5. 햇볕에 태닝하기 위해 누워있거나 인위적인 태닝을 하지 마세요.

☞ 뭐든지 생긴 다음 치료 받는 것보다 예방이 훨씬 중요합니다. 무서운 흑색종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법을 숙지하도록 하시고 피부에 전과 다른 무늬나 색깔이 나타나면 주저하지 마시고 피부과 의사에게 진단받기 바랍니다.
Stay Healthy~^^

 


Have a great day~♥

2021.08.28 - [건강정보] - 코로나 백신 맞고 술, 안전할까?

 

코로나 백신 맞고 술, 안전할까?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코로나 백신 다들 접종 완료하셨나요? 전 10월에나 접종 완료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맞고 나서, 특히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백신 접종 후 술을 마셔도 괜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8.25 - [건강정보] - 눈 다래끼 원인 & 치료

 

눈 다래끼 원인 & 치료

안녕하세요~영소달입니다.^^ 태풍이 올라오느라 그런지 비도 많이 오고 선선해지는 날씨입니다. 처서(處暑)는 24절기의 14번째로 태양 황경이 150도가 될 때인데 양력으로는 8월 23일경에, 음력으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8.22 - [건강정보] - 쥐젖의 원인 & 제거방법

 

쥐젖의 원인 & 제거방법

혹시 쥐젖(skin tag)이란게 뭔지 아시나요? 몇 년전, 목에 상처가 났었는데 아물면서 딱지가 생겼습니다. 그러면서 자연히 아물겠지 생각했는데 딱지가 떨어지면서 그 부분이 약간 부풀더니 조그

youngsodal365.tistory.com

2021.08.20 - [건강정보] - 코코넛 워터의 영양소 & 좋은점

 

코코넛 워터의 영양소 & 좋은점

최근 몇 년전부터 코코넛 워터는 인기있고 트렌디한 음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전 무척 더울 때 시원한 코코넛 워터를 쫙 들이키면 모든 갈증과 무더위가 다 사라지는 듯한 느낌이 든답니다.

youngsodal365.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